메가젠처럼 - 인간 중심 경영으로 세계 최고가 된 회사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은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락다운으로부터 시작한 자영업자들의 추락, 대기업 생산 수출 제조업 위주의 대한민국은 많은 타격을 입었었죠.

한국의 노동자를 세가지로 나누는 카테고리, (노조 vs 비노조, 정규직 vs 비정규직, 대기업 vs 중소기업) 중 대부분의 노동자를 내포하고 있는 비노조, 비정규직 중소기업 종사자 분들은 코로나 직격탄을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경제 자체가 불황이니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여건도 안되고, 기존 정규직 직원들을 놀리는 것도 부담되는데 새로 비정규직을 뽑아서 일을 시킬 순 없죠.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매출을 신장시킨 기업이 있다면 믿을 수 있나요? (물론 미국의 대형 IT 기업들은 이 기간 동안 덩치를 키웠지만)

이런면에서 [메가젠처럼]은 제 눈에 확 띄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백신이나 검진 kit 회사가 아닌데 매출, 고용을 200% 이상 창출하였다는게 어떻게 된 영문인지 궁금했죠.

책의 첫인상




전체적인 책의 디자인은 양장본에 하얀 표지로 깔끔한 편입니다. 세상에 이런 회사가 있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특히나 펜데믹 기간동안 급등했다가 지금은 계속 추락하고 있는 모 검진 키트 대장주를 보면... 메가젠과 같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유지한다는게 얼마나 힘든지 알 수 있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

책의 주요 구성은 메가젠의 경영 철학에 대한 소개로 되어있습니다. 시간순으로 되어있기 보다는 각 부서별로 어떻게 메가젠이라는 회사가 운영되고 있는지 소개해주고 있어요.



메가젠 대표님의 철학을 간단하게 엿볼 수 있는 에피소드 중 하나인데 기억에 남아서 가져왔습니다.

따로 운전기사를 두지 않고 직접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장을 다녀오시는 모습까지는 저도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운전기사 본인에게 이런 단순한 일을 평생 한다면 그의 인생에 어떤 도움이 될까 싶어 없앴다고 하고 단순 반복 작업은 대부분 자동화를 진행하신다고 하니 조금 신선했어요.



저는 일반적으로 이직 제안서를 받아볼 때 우대 사항으로는 대부분 자격증 소유, 영어 능력, 실제 실무 능력에 관련된 사항들만 우대 사항으로 본 기억이 납니다.

메가젠은 장애인을 특별 우대한다고 하니, ESG 경영 측면에서도 뛰어난 기업으로 보여요. 장애인을 키우는 부모님의 입장에서도 자식이 제대로 된 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기쁠까요?



저도 지금 본사에서 일하기 전에 현장 교대근무 부터 시작했습니다. 직접 공장 여기저기를 둘러보고 실제 운전을 해본 경험은 지금도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시에 교대근무 할 때는 힘들었지만요)

실제로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 알게 된다면, (현장감이 쌓인다면) 현장의 개선점도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구요. 나중에 관리직이 되어서도 생산직 분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 직원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한 이유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정답인데요, 결국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 시킨 이후 조직 전체의 역량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죠.

총평

주식시장에는 오스템 임플란트라는 동종업계 대장주가 하나 있습니다. 예전에 잠깐 투자했었다가 2년전에 정리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치과 치료라는게 인구 고령화에 따른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장기 투자 관점에서 했었지만, 생각보다 이슈가 많고 복잡해서 관뒀었습니다. 지금은 자진 상장폐지를 준비 중이라고 하더군요.

아마 동종업계의 모든 회사가 메가젠과 같진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나중에 규모가 커져서 상장을 하게 된다면 그 이후에도 이런 조직 문화를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도 듭니다. 다만, 이러한 조직 문화가 여러 기업에 소개되고 (성과와 함께) 많은 분들이 수용할 수 있다면, 좀 더 나은 조직 문화가 이뤄지지 않을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