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이야기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수업

김종환 지음

북루덴스

2024년 3월 25일


고3 수험생을 두고 있는 학부모로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추천했습니다.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수업>이라는 책 제목만 봐도 바로 읽고 싶어지는 책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온 자기 인생에게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꼭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읽기 전에 아이에게 먼저 건네 주었습니다. 아이는 바로 책을 펼쳐서 읽더니 딱 자기에게 맞는 책이라고 하네요. 사실 이전에 읽으리고 권했던 책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이라는 책은 아이가 별로라고 했거든요.


김종환 저자는 중학교 시절 왕따를 당했던 찌질함을 극복하기 위해 특전사에 자원입대를 하고, 성격을 바꾸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기숙사 사감으로 있으면서 수험생들의 심리상담을 해주었고, 국내 최초로 메가스터디 온라인 수업으로 학생들을 상담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입시 경쟁에 지친 아이들에게 이런 심리 수업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음관리 책이라 내용이 아주 부드럽습니다.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다양한 사례에 대해 적절한 대처범을 친절하게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힘들고 지칠 때, 꺼내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학부모인 제가 읽어고 마음이 편안해 짐을 느꼈습니다.

1학기 편으로 3월부터 6월 모의평가까지 주차별 심리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기별 다양한 아이들의 상담 사례를 통해 수험생들의 마음을 너무나 잘 이해하고 조언해 줍니다. 멘탈 관리법, 자존감 키우는 법, 동기부여 방법, 시험에 대처하는 법 등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이야기들이 한 가득입니다.

또한 MBTI 성격 유형별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알려줍니다.

P형

계획을 잡고 끝까지 마무리를 못하는 것은 자만심이라는 마음 때문이다.

시작할 때 더 에너지가 발생하는 사람들이다.

작심 3일을 100번 하면 300일을 공부하는 거다.

J형

계획되지 않은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민감한 구조를 가진이들이다.

반면 목표가 사라지게 되면 엄청나게 방황을 한다.

무슨 일이든 완벽히 실행하고자하는 특징이 있다.

공부할 때 성과 중심이 아닌 시간 중심으로 해야 한다.

시간 안에 끝내도록 체득화 한다.

6월 모의평가에 너무 좌지우지 할라고 조언합니다. 실전은 11월 수능이니까요. 6월 모의평가에서는 실전을 위한 연습으로 본인의 부족한 점을 찾아 내에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합니다. 6월 모의평가에는 N수생들이 유입되기 때문 현역 고3들에게는 많은 부담이 되는 시험입니다. 잘 봤다고 자만해서도 안 되고, 못 봤다고 좌절해서 안됩니다.

저도 수험생 학부모가 처음이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고3 아이들의 타임라인에 따라 어떤 심리일지 미리 짐작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수험생들이 불안한 마음을 잘 관리해서 좋은 성과로 보상받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학기 편도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