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 - 17만 유튜버 ‘아는 변호사’의 결혼 이혼 실전 문답
이지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부터 인상적인 것 같아요.

결혼을 안 한 사람은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 이고,

결혼 한 사람도 이혼을 잠시라도 고민한 적이 있는 사람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아는 변호사> 라는 17만 유튜브 채널의 현직 변호사의 인생 상담 이야기가 담겨있는 책이자

결혼과 이혼에 대한 실전 문답을 들어보며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지침서에요.

 

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

책의 제목이 뭔가 시원하게 와닿는 것 같은데,

​결혼과 육아로 인해 내 삶을 잃어하는 것 같고 답답하고 불안한 시기에 지쳐가는 나에게

어떤 조언과 이야기 함께하며 힘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연애를 하고 함께 행복하게 살기위해 결혼을 하게 되는데

결혼 후 함께하는 생활은 왜이리 어렵고 힘들고 우울한지에 대한 답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았고,

책에 있는 사례들이 실제 사연들이고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다뤄서 공감가는 이야기가 많을 것 같았어요.


우선 이 책의 작가이신 변호사님이 실제 결혼과 이혼을 모두 겪었기에 실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실제 느꼈던 감정과 이겨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더 현실적이고 공감가는 이야기였어요.


"내가 무너져 내리던 날"에 대한 이야기 함께하며 시작되는데,

역시도 30살에 결혼을 하고 올해 37세가 되어서 인지

내 상황을 생각해보며 지금 시기에 이혼을 겪게 된다면 무너져 내린다는 표현이 정말 적절한 표현일 것 같아요.

 

20년이상 30년 가까이 다른 환경에서 다르게 살아온 사람 둘이 만나 함께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데,

좋은 배우자의 첫 번째 조건은 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요.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는 수많은 갈등 상황과 문제가 생길텐데 이런 문제를 해결 하는 능력이라니

결혼 전 배우자의 조건으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부분이어서 놀라웠어요.

이런 부분을 생각했어야 하는구나 싶기도 했어요.

우선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를 만나 결혼을 해서 함께하는 동안

서로 많은 부분을 이야기하고 공유하며 소통해야하고 서로의 문제를 인식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나와 상대방 서로를 이해하고 바라보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소통이 안되니 문제가 생기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서 결국엔 이혼에까지 다다르게 되는 것 같아요.

 

이혼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오로지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내 인생을 제대로 살기 위해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해요.

나 자신이 단단해지고 내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해요.

 

실패하고 수많은 문제를 겪으며 어떻게 그 상황을 이겨내고 어떤 깨달음을 얻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바라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고,

내가 단단해지고 내가 먼저 행복해야 가족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것 같아요.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했고, 알 수 없었던 결혼과 이혼에 대한 진짜 이야기들어볼 수 있어서 좋았고,

나를 좀 더 들여다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어요.

책에서 많은 사연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p.132 아이 때문에 참고 살았습니다> 라는 부분이었어요.

보통 우리 부모들도 가장 많이 해왔던 이야기인 것 같아요.

과연 우리를 위해 참고 산게 맞는건지 싶을 때가 있었는데, 

이혼을 결정하는 데 자녀의 의사가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 해주고 있어요.

아이들은 아직 사리분별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기적이고,

아이의 의사를 묻고 이에 따라 이혼을 결정한다는 것은 그저 책임을 회피하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해요.


결혼과 이혼은 정말 쉽게 생각할 일은 아닌 것 같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어요.

결혼​을 하면 배우자에게 의지하고 살아가다가 이혼 후 삶은 정말 힘들다고 해요.

이혼 후 ​진짜 나의 삶이 시작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사는 게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살다가 비로소 나의 삶을 살아가는 것.

배우자에게 의존해왔던 삶은 끝내면 정말 두렵고 힘들겠죠.

이 책의 제목처럼 이혼은 신속하게 이혼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이런 불안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성장하는 것 나의 삶을 찾을 수 있는 용기가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내 인생의 기준을 만드는 39가지 방법을 참고해서 나를 찾고 용기를 얻어

나를 좀 더 단단하게 만들어 가며 가족과 나의 삶 모두 행복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려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