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동요의 힘 - 0~6세, 매일 감성 자극 놀이법
김현정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5분 동요의 힘


 

매일 5분이면 아이들과 간단하게 짧은 시간동안

책 읽기나 다양한 놀이, 그리고 워크북을 함께하는데도 충분한 시간 인 것 같아요.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이라서 하루 딱 5분만 꾸준히 함께하면 좋은 결과를 만날 수 있는데, 하루 5분 동안 동요를 아이와 함께 했을 때는 0~6세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해 언어력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신체 발달, 정서 발달 등 모든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의 작가는 동화 작가이자 동요 작사가이시고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어린이집 보육 교사라고 해요.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많이 바라보고 함께하셨기에 더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는 책이었고, 부모와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마다 각자의 특별한 개성을 가지고 있고, 생김새도 모두 다 다르지만

아이들이 함께할 수 있는 놀이가 동요 부르기 인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동요 부르기가 어떤 도움을 주고 어떤 효과를 얻게 되는지

동요를 활용한 육아법을 아이들의 연령에 맞춰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즘 아이들은 이른 시기에 스마트폰 등으로 미디어를 만나게 되면서,

좀 더 자극적이고 빠른 영상을 보게 되어 많은 걱정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을 위한 저자극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하며, 동요는 부모나 아이 모두 별다른 도구 필요없이 함께할 수 있는 감성 자극 놀이이기에 이 책으로 많은 도움 받아 우리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최대한 멀리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이 많이 노력하고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0~6세 아이들이 왜 동요를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고,

2장은 내 아이에게 딱 맞는 연령별 동요 놀이가 무엇인지 단계별로 설명해 주고 있어요.

3장은 동요 자극으로 다양한 놀이를 하며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방법들과

마지막 4장은 부모들이 고민하고 있는 질문들에 대한 답을 들어볼 수 있어요.

옹알이 단계부터 말문이 트이는 단계 그리고 대화가 가능한 단계에서

읽기와 쓰기 가능한 단계까지 0~6세 아이들의 발달 단계별로

아이들의 특징을 먼저 파악한 다음에 그 단계에 맞는 다양한 동요를 듣고 부르며

매일 감성 자극 놀이법 함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아이와 단순히 동요를 듣고 부르면서 동요 자극으로 인해 언어 자극과 애착 형성

자존감, 소통력, 공감력, 발성 능력, 듣기 능력, 리더쉽까지

다양한 부분에 도움을 주며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다고 해요.

육아하며 이런 부분까진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쉽고 재미난 동요 함께하며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니

요즘 동요보다는 트로트나 가요에 더 관심을 갖는 아이들이 많은데,

우리의 동요 예쁜 동요를 좀 더 아이들이 듣고 부를 수있도록 많이 노력해야 겠어요.

많은 부모들이 동요를 아이에게 들려주려 하지만, 동요에 관심이 없는 아이들도 있죠. 동요에 흥미를 잃은 아이들에게 동요의 힘을 알려주기 위해서 많이 노력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이미 동요에 흥미를 잃은 아이에게 여러 곡을 연속해서 들려준다거나 강요하면 안되겠죠.

아이가 동요를 좋아할 수 있도록 동요의 노랫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동요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동요의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리면서 표현해주는 등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추가 책의 부록으로 아이들의 연령별로 추천 동요 리스트가 함께하고 있어서 아이들의 개월 수에 맞는 동요를 찾아서 함께 듣고 부르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가 어렷을때부터 간단한 동요를 늘 불러주고 함께부르고 있는데,

아이에게 동요가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았고, 매일매일 꾸준히 함께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 


동요가 아이들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아이의 발달 단계별로 동요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아이에게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동요 부르기 하루 5분씩 꾸준히 함께하려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