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곤충이 좋아 - 어린이 과학자 소피아
소피아 스펜서 외 지음, 케라스코에트 그림, 전수경 옮김, 정부희 감수 / 미디어창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곤충이 좋아




자연 속에서 곤충을 바라보는 모습이 사랑스러운 소녀


어린이 과학자 소피아

 

 

 

우리 아이는 숲을 좋아하고, 자연에서 뛰어노는 것을 좋아해요.

그런 덕분에 곤충도 전혀 무서워하지 않아요.


예쁘다, 귀엽다고 말하며,

곤충 친구들을 쓰다듬고 만지며 좋아하는 아이에게

곤충을 좋아한단 이유로 따돌림을 받던 어린 소녀를 만나게 해주고 싶었고,

어린이 과학자가 된 감동적인 실제 이야기를 꼭 들려주고 싶었어요.

 


그런데, 엄마인 나는 곤충을 너무나 무서워해요.

그 이유는 숲에서 자연스럽게 놀거나

곤충을 만나고 만져본 경험이 없기 때문인거 같아요.


곤충을 좋아하는 어린 소녀 소피아는

세살 때 엄마와 함께간 나비 정원에서 있었던

나비와의 소중한 추억 덕분에 곤충가 친구가 되었어요.

 

 

 

이런 소중한 추억과 경험을 계기로 소피아는 곤충에 푹 빠지게 되었어요.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곤충이 나오는 책과 영화를 즐겨보고,

어디를 가든 곤충만 바라보는 곤충바라기가 되었다고 해요.


 숲이나 시냇가에서도 곤충을 관찰하고, 늘 곤충만 생각했어요.

이렇게 무언가 한가지에 열정을 가지고 푹 빠질 수 있다는 게 참 신기한 것 같아요.

아이들이 호기심이 가득할 때

응원해주고 그 관심있는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줘야하는 것 같아요.

 

 

 

그러던 어느 날 학교 친구들은 그런 소피아를 이상하다며 놀리기 시작했고,

따돌림을 받게 되었어요.

밝고 호기심 넘치던 소피아는 절망하며 밤새도록 울어요.

그렇게 아이들의 따돌림으로 인해,

소피아는 곤충에 관한 건 잠시 잊기로 결정해요.




그런데 곤충에 관한 모든것을 없앤 소피아는 행복하지 않았어요.

 

 

그때 곤충학자들은

소피아에게 많은 응원과 격려를 해주고 지지해줬어요.

 

곤충 소녀 소피아!

 

그중에서 가장 소피아를 믿고 응원해준 사람은 엄마였어요.

 

곤충을 사랑하는 건 절대 이상하지 않다 말하며

호기심이 많은 소피아에게 힘을 줬어요.

소피아 엄마처럼 나도 우리 아이를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을지

현명하고 지혜로운 엄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소피아는 이후에 곤충뿐 아니라 새로운 좋아하는 것들도 생겼지만

역시나 곤충과 함께 있을 때 가장 행복하다고 해요.

 

  어린 나이게 큰 아픔과 슬픔을 겪었지만

여러 사람들의 응원 덕분에 그 아픔을 이겨내고 성장하는

소피아의 실제 이야기를 예쁜 그림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감동적이었어요.

 

 

 

 

 

가장 좋아하는 곤충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누군가를 따돌리면 안된다는

다름을 인정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었어요.


우리 아이도 좋아하는 것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용기와

당당하게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응원하고 아이를 지지해주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