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 육아 - 어느 조용하고 강한 내향적인 엄마의 육아 이야기
이연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아이가 다르듯이 모든 엄마가 다르다!"



<<내향 육아>>


이 책에 제목에 눈길이 간다면 엄마의 성향이 내향적인 엄마일 것 같아요.

저 역시도 내향적인 엄마이기에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내향적인 엄마들을 위한 국내 첫 육아서라니 같은 성향을 가진 엄마의 육아서이기에

공감도 많이 갈 것 같았고 육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되었어요.

 

지극히 내항적인 엄마가 에너지 넘치는 외향적인 아이를 키우면서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와 엄마 자신을 다독이는 방법을 이야기 해주기에, 실제 같은 상황의 육아를 하고 있기에 나와 많은 것이 비슷했어요.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는게 더 편안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명한 여행지를 돌아다니는 것보다

집에서 아이와 부딪히며 다양한 놀이를 하는게 더 편하고 재미있었는데,

나와 비슷한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와닿는게 참 많았어요.


조용히 내면에 접속하며 에너지를 얻는 내향인인 저자의

실제 겪은 이야기를 다정하게 들려주기에 공감도 되고, 위로도 많이 받았어요.

 

 

<<내향 육아>> 의 저자인 이연진의 아이는 ‘SBS영재발굴단이라는 프로그램에 꼬마 과학자로 출연하면서 유명해졌는데, 내향적인 성향을 가진 엄마가 에너지 넘치는 아이에게 과학을 가르치고, 영재로 키운 그 비법이 무엇인지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 어떤 책을 읽어주었고, 어떤 공부를 했을지 궁금증이 가득들었어요.

하지만, 아이를 영재로 키우는 법 같은 특별한 방법이 있는건 아니었어요.

대세를 따르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육아방법을 차근차근 찾아가면서 아이의 호기심을 장려해주고, 공간을 만들어주면서 활동을 지지해주었다고 해요.

 

그리고, 과학책은 기초 과학 원리는 어느 책에서나 동일하게 다루기 때문에 한가지 전집을 꾸준히 읽혔다고 해요. 뿌리가 튼튼하면 그 위에 집도 짓고 건물도 세울 수 있기에 기초가 젤 중요하다고 해요.

 

저자도 처음엔 수백 권의 육아서를 읽고, 많은 육아 관련 강연을 찾아다니기도 하면서, 육아 정보를 얻으려 방황했던 시기도 있다고 해요. 같은 육아하는 엄마로서 많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었고, 나 역시도 많은 육아 정보속에 방향을 잡지 못하고 헤매는 건 아닌가 싶었어요.

엄마들 모임에 나가도 지치고 힘들었던 적도 있었고, 그러다 깨달은 것은 내 아이와 다른 아이들은 모두 다 다르고, 나도 다른 엄마들과는 다르다는 것.

이 중요한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 것 같아요.

 

아이가 원하는 것을 제때 해주는 것, 책을 읽어달라고 하면 책을 읽어주고,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분야는 관련 책으로 조금 더 지식을 알려줄 수 있도록 해주고, 호기심 넘치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실천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고장난 선풍기를 수리해보고 싶은 아이에게 안전하게 가전제품을 분해할 수 있도록 손에 맞는 공구를 사주고, 궁금한 것이 있다면 가전 AS센터에 다니며 질문하기도 하며, 하지만 정답을 주지는 않는다고 해요.

아이는 스스로 원인과 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면서 호기심을 충족해주려고 노력해준 엄마의 모습과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들을 아이와 함께 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교육이고 놀이라는 사실에 내가 아이에게 했던 행동과 그동안의 육아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육아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보다 나 자신을 먼저 들여다아야 한다는 것이었고, 나를 돌보지 않고서는 그 누구의 마음도 제대로 돌봐줄 수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엄마의 마음이 편안해야 아이도 안정적으로 잘 놀고 잘 자라는 것 같아요.

우리 아이도 엄마의 상태를 항상 살피고 눈치를 봤던 것 같아요.

 

 

<<내향 육아>>는 다른 육아서들과 달리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 아니라,

아이와 친구가 되어 놀아주면서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해주고,

내 아이를 있는 그대로 온전히 사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는 따뜻하고 편안한 책이에요.

저자와 나의 성향이 비슷해서 많이 공감했고, 내가 미처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조금 더 나를 살펴서 아이와 함께 행복한 육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