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그 작가 - 우리가 사랑했던
조성일 지음 / 지식여행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랑했던

<그리운 그 작가>

 


#권정생  #김동리  #김수영  #김춘수  #최인호  #마해송  #박종화  #박태원  #박완서

#박경리  #서정주  #오규원  #이문구  #백석  #이청준  #이상  #이태준  #이효석  #기형도

#정지용  #정채봉  #조병화  #조지훈  #법정  #홍명희  #황순원  #천상병  #최명희

 

 

우리의 기억 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작가들,

우리의 곁을 떠난 그리운 그 작가 스물 여덟 명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반가웠고,

그들의 삶을 들려다볼 수 있기에 기대되는 책이었어요.


설레임 가득 안고 스물 여덟 명 작가의 이야기를 들여다보았어요.

 

 

학창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읽었을 법한 책의 작가,

교과서에서 만났던 유명한 작가도 계시고,

워낙 여러 곳에서 한국을 대표하며 빛나던 분들이라서 이름이 익숙한 작가도 있었어요.

 

그리고 잘 알지 못하는 작가분들도 있었는데,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쓰셨고, 어떻게 출간하셨는지

그분들이 느꼈던 문학적인 한계와 고뇌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들의 삶과 어린시절의 이야기까지 알 수 있었고, 그리고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또다른 이야기까지 알 수 있었어요.

 

, 소설, 그리고 동화까지 각기 다른 분야의 작가님들이 불우했던 어린 시절을 겪었거나,

가슴 아픈 개인사가 있는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함께할 수 있었고,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는 그 분들의 작품에 대해

그들의 실제 삶과 경험까지 함께하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어요.

 

모두 한 시대를 풍미했었고, 한 획을 그었던 분들이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가슴속에 자리잡고 잊혀지지 않으며 우리의 곁에 함께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었어요.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 김춘수의 꽃 -


너무나 유명한 김춘수의 꽃, 시가 가진 매력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시죠.

 

 

소설가란

보고 느꼈던 것들을 무의식이라는 창고 속에 들여놓은 사람들이다

- 최인호 (《대화》 중에서) -

 


  

서평 전문지 책과 삶2년 반동안 연재되었던

이야기를 하나로 묶어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우리 문학사를 빛내고 떠나간 스물 여덟명의 작가들을 그리워하며

그 들의 삶 이야기를 들을 수 있고,

소설가들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너무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