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special 봉준호 ㅣ who? special
오기수 지음, 유희석 그림, 김윤아 감수 / 스튜디오다산(주)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who? special 봉준호>
봉준호 감독은 영화 <기생충>으로 2020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수상했죠.
오스카 4관왕! 한국 영화의 새 역사를 쓴 봉준호 감독의 이야기를 만나보게 됬어요.
한국 영화 역사상 처음으로 아케데미 작품상 수상작을 탄 봉준호 감독은
여러 재치있은 수상소감을 말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고, 그로 인해 전 세계가 봉준호 앓이 중이죠.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의 새로운 주인공이 된 봉준호 감독의 어렸을 적 이야기부터 감독이라는 꿈을 갖게 되기까지
그리고 영화감독이 된 멋진 이야기를 우리 아이에게 꼭 알려주고 싶었는데, 책으로라도 함께할 수 있어 영광이에요.

<who? special 봉준호> 는
7가지 이야기로 나뉘어져 있고, 각 이야기 별로 통합 지식 플러스까지 함께하고 있어요.
이야기를 듣고, 그 다음 추가되는 지식까지 풍성한 봉준호 감독의 이야기 함께해보려고 해요.

2019년, 제72회 칸 영화제가 열리는 프랑스 남부 도시 칸에 가게 된 봉준호 감독은
"다행히 작은 상 하나는 받는 모양이군." 이라며 정말 상을 받을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런데 심사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칸 영화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게 되었죠.
기대하지 않았는데, 너무나 큰 상을 받게 되어서 정말 빛이나는 순간이었어요.

1969년 9월에 대구에서 태어난 봉준호 감독의 부모님은 예술가이자 교육자셨다고 해요.
봉준호 감독의 어머니는 교사 출신이었고, 아버지 봉상균은 국립 영화 제작소에서 미술실 실장으로 일하며 무대 미술, 영화 자막 서체 등을 디자인하는 미술 대학 교수였기에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해요.
아버지의 그림을 보며 놀고, 아버지 서재가 최고의 놀이터였다고 해요.
이런 장면들을 보면서 역시 환경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양한 책과 그림이 가득한 곳에서 자랐기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예술적인 재능도 갖고 있는 봉준호 감독은
어린 시절, 영화를 보면서도 아이답지 않은 생각을 가지고 봤던 것 같아요.
영화의 영상과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영화적 기법까지 생각하면서 보았다고 해요.
초등학생때 서울로 이사하게 된 봉준호는 사투리를 썼기에 아이들에게 놀림도 받고, 소심한 성격에 혼자 있는 것을 즐기게 되었다고 해요. 그렇지만, 우수한 성적과 예의법절을 지닌 모범생 봉준호 감독은 혼자라서 너무 편하고 외롭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고 해요.
그 뒤로 텔레비전을 친구삼아 매일매일 다양한 외국 영화들을 보며 점점 영화의 세계로 빠져들게 된 이야기까지
어린시절의 이야기를 만화로 재미나게 보고 난 뒤엔 통합 지식 플러스로 지식을 한 번 더 배울 수 있어요.

봉준호의 인물 돋보기
세계가 주목하는 최고의 감독이 된 봉준호, 어린시절 부터 영화감독을 꿈꾸어왔지만,
쉽지 않은 영화 감독의 길 속에서 계속 도전했지만, 실패하고 절망하며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합 지식 플러스 부분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지식적인 부분을 추가해줘서
가벼운 만화책이 아닌 지식 가득한 인물 지식책인 것 같아요.

봉준호 감독의 이야기의 끝에는 부록으로 첨부된 어린이 생각마당 이라는 부분이 있어요.
재미있게 이야기를 읽고 난 뒤 잠시 쉬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해요.
책과 연관된 활동을 좀 더 추가해줘서 책의 내용을 되새길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독후 활동으로 이렇게 퀴즈와 다양한 독후 활동이 첨부되어 있어서 아이가 책을 읽고 난 뒤
봉준호 감독의 이야기를 잊지 않고 잘 기억하고 있는지 한 번 더 확인 할 수 있어요.
봉준호 감독은 영화 시나리오를 마치 한 편의 만화책처럼 스토리 보드에 직접 그리기로 유명하죠.
마지막엔 나만의 스토리 보드 그리기 부분이 있어서
영화 감독이라는 직업을 꿈꾸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봉준호 감독의 멋진 이야기 함께해서 즐거웠습니다.
우리 아이도 어떤 꿈을 꾸던지 앞으로 봉준호 감독처럼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도전을 하고,
또한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끊기를 배우고 노력했으면 좋겠어요.
아이가 원하는 꿈이 있다면 그 꿈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환경을 부모가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