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뿐 캐릭터 도감 : 전염병 뿐뿐 캐릭터 도감
이토 미쓰루 그림, 정인영 옮김, 오카다 하루에 외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전염병과 예방법을 캐릭터랑 놀면서 배울 수 있는 <뿐뿐 캐릭터 도감>과 함께라면

우리 아이에게 요즘 떠들썩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이해 시킬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 감기에 걸리거나 배탈이 나서 아팠을 때 그런 병들은 아주 작은 생물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와서 병을 일이키는

전염병이라고 해요.

이러한전염병은 사람들에게 옮거나 옮길 수 있는 병이라서 예방이 중요해요.

이런 병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병에 걸리지 않도록 우리 몸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에요.

 

우리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어야 하는 이야기의 책이라서 참 반갑고 고마운 책이었어요.

 

<전염병> 편은 지킴이 박사와 힘찬이, 나음이라는 아이들이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되어요.

등장인물들과 함께 귀여운 캐릭터들이 함께 있어서 더 재미난 것 같아요.

 

우선 전염병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바이러스, 세균, 진균, 원충, 기생충 등이 몸 안으로 들어와 그 숫자가 늘어나는 것을감염이라고 한 대요. 그 결과 생기는 병이전염병’, 이 병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발병이라고 해요.


요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뉴스에서 몇 번 째감염자가 있고,‘발병했다 하면서 떠들썩 한데,

이렇게 용어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되니 아이가 이젠 뉴스를 보면서도 무슨 이야기 인지 더 잘 알게 되겠어요.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잠복 기간동안 조심해야‘2차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거겠죠.

이렇게 용어를 하나하나 배우면서, 왜 우리가 요즘 밖에 돌아다니지 못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조금 더 쉽게 설명해줄 수 있었어요.

 

전염병에 걸리지 않게 내 몸을 지키는 방법은 우선 병원채를 찾아 소독을 해야하고, 감염 경로를 차단해야 해요.

감염되지 않도록 미리 대처해야하는데, 그 면역력을 키우시 위해서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래서 우리가 예방접종을 아이의 연령에 맞춰서 꾸준히 맞으러 가는 거겟죠.


주사맞기 무서워하고, 싫어하는 아이들 이렇게 전염병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왜 예방접종을 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알고나면 조금은 괜찮아지지 않을 까 싶어요.

여전히 주사맞는건 무섭겠지만요.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옮는 전염병의 종류가 정말 많아요.

볼거리, 풍진, 독감, 메르스 등 이렇게 많은 전염병들이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는 필수에요.

우리 몸은 소중하니까 꼭 마스크를 착용해서 우리 몸을 지킬 수 이도록 해야겠어요.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메르스(중동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부분이 가장 궁금했고, 아이에게 꼭 이야기해주고 싶었던 부분이었어요.

 

이 전염병은 중동에서 시작된 중증 폐렴으로 중동에 있는 혹이 한 개있는 단봉낙타의 몸 안에 살고 있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에 메스르에 감염된 첫 환자가 발견되었고, 잠복기간은 2~14, 예방백신은 아직까지 없다고 해요. 예방백신이 없다는 사실에 더 무서운 전염병이라고 생각되는 거 같아요.

많은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이 병의 주요증상은 발열, 기침, 숨이 참, 설사, 폐렴이 있어요.

중년~고령 등 면역력이 약한 모든 사람들이 다 조심해야 하는 병이에요.

 

2019년 중국 우한에서 집단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도 이 메르스와 유사한 전염병이라고 해요.

 

 

동물을 통해서도 옮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전염병들에 대해서도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주니 쉽게 배울 수 있어요.

 

지킴이 박사의 자세한 설명으로 전염병에 대해서 공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우리 모두 전염병으로부터 내 몸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해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감염자가 나오고 있는데, 더 이상 사망자는 없었으면 좋겠고, 감염된 환자들도 빠른 치료가 이루어 졌으면 합니다.

 

30초 손씻기, 마스크 착용하기, 재채기 할때는 옷 소매로 입을 가리고 하는 것 꼭 지켜서

우리 모두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