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진 정원 - 2019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 밝은미래 그림책 42
브라이언 라이스 지음, 이상희 옮김 / 밝은미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망가진 정원

 

그림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우는 칼데콧 아너상은 매년 여름 미국어린이도서관협회에서 주는 문학상이라고 해요. 그 해에 가장 뛰어난 그림책을 쓴 작가에게 주는 상인데, 이런 뛰어난 그림책 작가의 수상작이고, 여러 협회에서 인정한 책이고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인 브라이언 라이스의 걸작이라서가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야만 하는 멋진 책이겠죠.

 

2019년 칼데콧 아너상 수장작인 <<망가진 정원>>

 

우선 책 소개를 봤을 때 아이들에게 그림책으로 상실과 희망에 대해서 이야기 해 줄 수 있다니 뭔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아름답고 멋진 색감의 정원을 표현한 그림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아이와 나눌 수 있다니 아주 멋진 책일 거라는 생각을 하며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줬어요.

 

 

그림책의 첫 시작은

멋진 정원에서 뭐든지 함께하는 에번과 멍멍이의 평화로운 모습으로 시작되요.

함께 놀고 먹고, 음악을 듣고 모험도 떠나며 온종일 함께하면서 사계절을 함께 보내는 에반과 멍멍이의 일상 중 둘이 가장 좋아했던 일은 멋진 정원을 함께 돌보는 일이었다고 해요.

 

그러던 어느 날, 에번의 곁에 함께하던 멍멍이가 세상을 떠나게 되요.

그러고 나서 에번의 모든 일상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게 되요.

정원을 망가뜨리고, 정원의 잡초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서 가장 행복했던 정원이 가장 쓸쓸한 곳으로 변하게 되는 모습을 보니 아주 쓸쓸하고 음침한 분위기와 함께 슬프고 무섭기도 했어요.

 

그러다가 어느 날 에번은 정원에 커다랗게 자란 호박을 보게 되고,

가슴이 뛰는 느낌을 느끼게 되어 호박 품평회게 참가하게 되요.

품평회에 참가한 에반은 행사 음식을 신나게 먹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친구들과도 어울리게 되고 기분이 좋아지기도 해요.

품평회에서 에번의 호박은 3등을 하게 되고, 상금 10달러와 아기 동물이 든 상자 둘 중 하나를 고르라는 말에 에번은 10달러를 갖겠다고 해요.  

 

 

그러다 무심코 들여다 본 상자안엔 무엇이 들어있었을까요? 



 

사람은 누구나 다 만나고 헤어지고를 반복하게 되는데,

나와 일상을 함께했던 사랑했던 그 누군가가 떠난다고 생각하니 너무나 큰 슬픔이 가득할 것 같아요.

슬픔과 함께 눈물이 흐를 것이고, 그리고 또 화가 날 것 같기도 하고,

나의 모습이 어떨지 또 내가 이 세상을 떠나게 되었을 때 남겨진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어떨지 상상조차 되지 않았어요.

 

그림책 한 권으로 상실과 희망을 이야기한다니, 어렵고 설명해주기 복잡한 여러 심리 상황을

어떻게 표현해서 이야기가 이어질지 궁금했어요.

 

우리 아이에게 꼭 읽어주고 싶은 이야기의 멋진 그림책을 만나게 돼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다 죽고, 떠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었고

, 그런 슬픔을 겪기도 하지만 또 희망도 함께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상실을 겪게 되지만, 용기를 내서 또 다시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아직은 어렵고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그래도 이야기 해줄 수 있어서 너무나 좋은 그림책이었어요.

아이와 여러번 여러번 읽게 될 멋진 그림책을 만난 것 같아서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