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엄마의 마음을 모른다 - 일러스트로 쉽게 이해하는 육아 핵심 솔루션
고소 도키코 지음, 가미오오카 도메 그림, 이정미 옮김 / 카시오페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는 엄마의 마음을 모른다]

 

사실 아이는 혼나는 이유도 모르고 상처받는다

이 한줄의 소개 글을 보고, 뭔가 뜨끔했어요. 어제 내가 내 아이를 혼냈었나? 화를 냈었나?

엄마가 화를 낼 때 내 아이의 마음은 어땠을까? 표정을 어땠을까?

우리 아이도 왜 혼나는지 이유도 모른 체 상처 받기도 했겠구나 주눅들었겠구나 싶어서 정말 뜨끔하는 제목의 책이었어요.

 

이 책은 화가 나서 아이를 야단치거나 때리고 싶어질 때 어떻게 하면 화를 내지 않을 수 있는지 알려줘요.

그리고 훈육의 범위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는데,

중간중간 귀여운 그림들과 함께하니 덕분에 공감되는 이야기의 그림들도 있어서 딱딱하지 않고 쉽게 술술 읽혔어요.

 

우선 책의 크기가 보통 육아서나 다른 책들과 다르게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의 책이라서 왠지 가방 속에 넣어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꺼내보게 되는 책이지 않을까 싶었어요.

 

저도 워킹맘이라서 일과 육아를 병행중이라서 많이 지치기도 했고, 일도 육아도 살림도 모두 다 엉망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시기도 있었어요.

일과 육아와 살림의 균형을 맞추려면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고, 여러가지로 항상 고민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 같아요.

여러모로 많이 힘들고 지치는 시기에 육아서와 많은 육아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제가 딱 그런 시기여서 인지 공감되는 부분이 참 많았어요.

 

아이의 훈육문제는 참 어려운 것 같아요.

단호한 것화내는 것이 다르다는 것.

아이가 응석을 부리고 싶어 할 때는 확실하게 응석을 받아주어 만족감을 주어야 하고,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한다면 안 돼!” 라고 단호하게 말해야 한다고 해요.

부모가 일관성 없이 이랬다 저랬다 하니 아이가 판단 기준을 잃어버리고, 부모의 반응을 시험하려 든다고 해요. 저도 가끔은 일관성 없이 행동했던 적이 있어서 아이가 더 응석부리고 떼쓰기도 했던 것 같아요.

 


내 아이의 문제 행동을 긍정적으로 바꿔 생각하는 리프레이밍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어요.

아이의 나쁘다고 생각했던 행동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도록 노력하는 방법을 제시해 줬는데,


툭하면 운다 -> 감수성이 풍부하다

고집이 세다 -> 의지가 강하다

침착하지 못하다 -> 호기심이 왕성아다

소극적이다 -> 조심성이 많고, 사람을 잘 관찰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 아이를 항상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노력한다면,

내 아이는 언제나 밝고 예쁘고 건강한 아이일 것 같아요.

내 아이는 나쁜 행동을 하는 문제있는 아이가 아닌데,

그 순간 부모가 화를 조절을 못해서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혼내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부모가 어떨 때 화가 나는지 화내는 포인트를 찾아서 적어보며 기록을 해보며 알아두라고 해요. 배가 고프다거나 피곤하다거나 쉬고 싶을 때 등등 단순한 여러 이유가 있을 텐데 이런 상황일 때는 아이가 무언 갈 요구하거나 실수 했을 때 더 가 난다고 해요.

미리 대처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세운다거나 화가 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면서 화를 내지 않도록 잠이 부족하거나 쉴 시간이 필요할 때는 육아도우미를 부른다거나, 집안 일이 너무 쌓였을 때는 부부가 일을 나눠서 한다거나 대체 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 제시해줬어요.

 

아이의 마음에 항상 공감해주며, 엄마아빠의 지금 현재 기분을 전달해주고, 무언가 아이가 어려워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방법을 찾도록 조언해주며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도록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려 노력하며, 아이와 함께 행복한 육아 함께하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