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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의 기억
줄리언 반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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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을 더 하고 더 괴로워하겠는가, 아니면 사랑을 덜 하고 덜 괴로워하겠는가? 그게 단 하나의 진짜 질문이다, 라고 나는, 결국, 생각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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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의 기억은 젊고 반항기 가득한 19살 청년이 부모의 기대와 바람을 비웃기 위해 테니스 모임에 참가했다가 48살의 유부녀를 만나 사랑하는 과정을 그려낸 소설이다. 책은 마치 헤어진 후 자신의 이야기를 서서히 돌아보는 수 많은 연인들이 그래왔던 것처럼, 과거에서 현재로 점자 돌아오는 3부 구성을 가지고 있고 각 부마다 시점이 변화해 최종적으로 3인칭으로 끝난다. 여러가지 장치로 미루어보아 줄리언 반스가 사랑에 관한 논문을 산문의 형식을 빌어 작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의 심리를 낱낱이 파헤쳐 기록해둔 이 소설은 몰입되다 못해 지나치게 현실적이란 이유로 스산하기까지 하다. 사랑에 빠지는 순간, 서로에게 가까워지는 과정, 사랑 앞에 호기로운 청년의 어찌보면 무모한 결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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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있잖아, 나는 사랑을 해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사랑에 관해서는 이해를 못해. 내가 걱정하는 건 이거야, 수전이 나를 사랑한다면, 수전이 사랑하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수전이 줄어들겠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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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게 되는 게 아니야.…(중략). 사랑은 탄성이 있어. 희석되는 게 아니야. 늘어나. 줄지 않아. 따라서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 그래서 하지 않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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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 떠난 자리에는 무엇이 남는가? 줄리언 반스는 여자주인공 수전 매클라우드의 입을 빌어, 사랑이 하나의 "이야기"라고 말한다. 그들이 서로 함께하게 된 것도, 어긋난 것도, 각자의 이야기가 얽히고 맞물렸다 갈라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서로를 얼마나 이해했는가? 가장 고결한 감정이라는 사랑에서 조차 우리는 각자의 이야기를 그려나갈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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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절대 잊지 마세요, 폴 도련님. 모든 사람에게는 자기만의 사랑 이야기가 있다는 걸. 모든 사람에게. 대실패로 끝났을 수도 있고, 흐지부지되었을 수도 있고, 아예 시작조차 못 했을 수도 있고, 다 마음속에만 있었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게 진짜에서 멀어지는 건 아니야. 때로는, 그래서 더욱더 진짜가 되지. 때로는 어떤 쌍을 보면 서로 지독하게 따분해하는 것 같아. 그들에게 공통점이 있을 거라고는, 그들이 아직도 함께 사는 확실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는 상상할 수도 없어. 하지만 그들이 함께 사는 건 단지 습관이나 자기만족이나 관습이나 그런 것 때문이 아니야. 한때, 그들에게 사랑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야. 모두에게 있어. 그게 단 하나의 이야기야." 나는 대답을 하지 않았다. 꾸지람을 들은 기분이다. 수전에게 꾸지람을 들었다는 게 아니다. 인생에게 꾸지람을 들었다는 거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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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아름답게 빛나지 못한 이야기에 대한 슬픔, 상대에게 내가 있었을까 싶은 고뇌. 아마 인간이 이별 후에도 오래도록 아파하는 건, 그것들이 만들어 낸 고질적인 비애 때문일 것이다. '좋은 이별은 없다.' 그리하여 찢고, 부수고, 늙게 만듬으로써 사랑은 사람을 더 크게 만든다. 그것은 성장인가 퇴보인가.
마지막 장을 덮는 손길이 먹먹하게 잠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