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치밀하고 친밀한 적에 대하여 - 나를 잃어버리게 하는 가스라이팅의 모든 것
신고은 지음 / 샘터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스라이팅. 나는 이 단어를 인터넷 어느 뉴스의 댓글로 처음 보았다. ‘이거 가스라이팅이네.’ 라고 짧게 적힌 댓글 안에는 무수히 많은 이야기가 잠재해 있었겠지만, 가스라이팅에 대해 무지했던 나는 ‘대체 그게 뭔데’ 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뉴스를 흘려 보냈던 기억이 난다.

가스라이팅은 과연 영화나 소설 혹은 인터넷 뉴스 속에만 나오는 이야기일까? 이 책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가스라이터들이 존재할 수 있다. 심지어 아주 가까이에 말이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터가 가스라이티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가스라이티 스스로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대표작으로 “별 것도 아닌 일에 왜 이렇게 예민하게 굴어”, “네가 착각했겠지”, “너도 똑같은데 왜 나한테 그래?”, “거봐, 내 말이 맞잖아” 등이 있겠다. 일상에서 왕왕 들리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이 맞다. 우리 주위에는 가스라이터들이 생각보다 흔하게 존재하고 있다. 친구, 선후배, 상사, 연인 혹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또는 익명 뒤에 숨은 타인으로 말이다.

누군가와의 관계가 편안하고 행복하지 않다면, 관계의 주도권이 어느 한 쪽으로 심하게 치우쳐져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제는 그 관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때라는 신호이다. 상대방이 핑 하고 던지는 말과 행동을 퐁 하고 받아내지 않아야 한다. 핑퐁게임이 시작되는 순간, 우리는 그들에게 사로잡혀 버린다. 그리고 그들의 먹이가 먹이가 되어 에너지가 고갈되어 버리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여력이 없어지게 된다. 일단 가스라이팅이 시작되면 그 관계에서 발을 빼기가 상당히 어려워지므로, 어떤 관계에서든 나 자신을 잃지않고 끝까지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 신선한 충격을 받았는데, 그것은 우리도 언제나 말 몇 마디로 가스라이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특히 육아를 하고 있는 부모의 입장에서, 하얀 도화지와도 같은 아이들의 마음에 불안이나 불신을 심어주어 부모에게 의지하고 순종하게 하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 할 태도임을 알게 해 준 작가님에게 무한 감사를 전해드리고 싶다.🙇🏻‍♀️

가스라이팅은 전문 학술 용어도 아니고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된 분야도 아니지만, 분명히 실재하는 행위이며 생각보다 자주 그리고 쉽게 우리 삶을 침범한다고 이 책은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알아야 하고 경계해야 한다. 우리를 노리는 이들에게 먹히기 쉬운 먹이가 되지 않도록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