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살다보면 즐거운 시절도 많고 행복한 시절도 많지만 삶 자체가 참 힘든과정인것 같다.

학생때는 가족과 맘편히 대화할 시간 조차 없이 공부해야 되고 어른이 되면 취업걱정에 아이 교육에

건강 생각에 진짜 힘든과정이 많은것 같다.

어릴때는 매일매일 반복되는 삶에 그냥 삶에 소중함을 모르고 살았던것 같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고 갱년기가 되고보니 아무일 없이 하루하루 나에 소중한 가족과 함께 잘 살고 있다는 것이

참 큰 축복인것 같다.

건강하게 우리가족 매일 볼 수 있고 착하게 열심히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참 고맙다는 생각이 든다.



 

 


나름 각자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데 매일 같이 지내다 보면 나도 모르게 아이한테 잔소리 할때도 많은것 같다.

아이 잘 되라고 하는 말이지만 아이가 마음에 상처를 입지 않았을까?

늘 고민하게 된다.


우리가 자라고 살아가는 동안 마음에 상처를 받지 않고 살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 마음에 일어나는 일을 알아채고 상처를 잘 돌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 과정을 거치면 나 자신을 더 단단하게 믿는 힘이 생긴다고 한다.


남과 자꾸 비교하는 나,점점 심해지면 어떻게 될까?

열등감이 많은 사람은 자신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래서 자신감 있게 발표도 못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지도

못한다.

열등감이 심한 경우,자신의 단점이나 약점이 드러나는 상황이 생기면 불안해진다.

그래서 자꾸 도망치려고 하고 말하는 것에 열등감이 있는 친구가 발표하는 상황을 회피하려 드는 것이다.

또한 열등감은 모든 일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게 만든다.

사람의 모든 기분과 감정은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동이

달라진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만의 재능을 타고 난다고 한다.

자신에게 재능이 많다는걸 알고 열등감에서 벗어나야 자신감이 생겨서 자신의 재능을 꽃피울 수 있다.


스스로 '나는 못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나는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말한다면 무엇이든 더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게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정말로 무엇이든 할 수 있게 된다.

매일매일 "누구나 부족한 점은 있기 마련이야.그리고 나는 이제부터 내 열등감을 극복할 거야. 나는 자신감을

가질 거야.나는 내가 좋아.나는 나를 존중해!"라고 매일 반복해서 말한다면 차츰 그렇게 변하는 나를 만날수 있을 것이다.


자존감은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뜻하는 말이다.

자신을 소중하게 대하는 마음이다.이 자존감은 마음을 강하게 만들고,훌륭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꼭 필요하다.

누구보다 자기자신을 사랑하고,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자존감이 생긴다고 한다.

자존감은 힘든 일이 있을 때 우뚝 설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준다.

긍정적인 미래를 만드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마음이 건강하면 아주 놀라운 힘이 솟아난다고 한다.

자존감이 강해지고,어려움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는 힘이 생긴다고 한다.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자신감도 갖게 되고 무한한 가능성을 품고 적극적으로 생활해 나가게 된다.


괜찮아,힘들다고 말해도 돼 책을 읽고 사실 아이보다 내가 더 위로를 많이 받은것 같다.

나이가 들고 보니 자존감도 낮아지고 우울함도 요즘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정말 많은 위로를 받은것 같다.

앞으로 내 자신을  좀 더 사랑해 주고 자신감 있고 행복한 사람으로 살고 싶고 우리 소중한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