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면서 제일 힘든게 공부 잘하게 도와주는 것도 힘들지만 어떻게 하면 올바른 인성으로

행복하게 아이를 키우까?가 제일 고민이 된다.

아무리 공부를 잘하다 해도 이기적인 인성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것은 참 걱정되는 일 같다.

요즘 아이들은 무한경쟁 상태에 살아서 그런지 참 이기적인것 같다.

내가 친구를 이겨야지!성적이 좋아지고 남을 이겨야지! 힘들게 살지 않는다는걸 알아서 그런지 요즘 아이들

인성이 참 걱정이 된다.

인성도 스펙이다! 정말 맞는 말 같다.

인성이 올바르게 된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싶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인성이 좋지 않다면 그 주변에는 사람들이 없을것 같다.



 

 

 

<인성도 스펙이다>는

1장.나를 돌아보는 인성

2장.너와 함께 하는 인성

3장.우리를 만들어가는 인성

이렇게 쓰여져있다.


우리는 누군가와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세상에서 나의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가 바로 인성이라는 사실,

인성자체가 무엇보다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며,그것을 넘어 내 삶을 진정으로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결정적인 열쇠라는 사실을 배울 수 있다.


우리나라는 대학입시 때문에 초등학교,중학교에서부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그래도 예전에는 이게 대학생활에서 분출되고 풀린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대학에 들어가서도 취업 걱정에 학점 관리에 쉴 틈이 없다.

연령대를 떠나서 화병이 우리나라의 문화 현상이라고 한다면 우리 사회가 화를 제대로 표현하고 해소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화를 잘 다루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것이다.그런데 특별히 화를 잘 내는 포인트,또 화를 내는 방식과

참는 방식,그 이유도 사람마다 각자 다 다르다.

그러니까 일단은 화가 났으면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고 모든 해결책은 거기서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정말로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잘 모른다.

어떤 한 가지 이유 때문에 화가 난 것이 아니라 그동안 쌓였던 게 그걸 계기로 폭발한

경우도 많고 또 실은 어떤 이유 때문에 화가 났는데 그것을 인정하기 싫어서 다른 핑계를 대면서

화늘 내는 경우도 많다.


화를 잘 다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성찰,자기 자신을 잘 관찰해서 내가 지금 화가 난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또는 평소 내가 특별히 화가 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런데 물론 스스로 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내가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럴때 허심탄회하게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이렇게 자신의 분노 패턴을 일단 파악해야 한다.


화를 잘 못 내는 문제가 생기는 사람들은 오히려 화를 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우선 자신의 문제가 화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도 화가 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화가 난 이유가 무엇인지 잘 관찰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화를 잘 내는 성향들은 화가 나는 즉시 앞뒤 안 재보고 폭발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일단 화가 나는 순간 표출하지 말고 한 템포 쉬어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화나는 순간 표현을 안하면 안 풀릴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사실 순간적인 기분은 기분일 뿐이고 일단 흥분이 가라앉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부분이 보일것이다.

일단 폭발하려 할 때 참고 딱5분만 쉬고 나서 봐도 상황이 다르게 보인다고 한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대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평정심과 일관성이다.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내가 할 수 있는 한계 안에서 일관적으로 대하는게 제일 낫다.

인간관계에서 일관적인 게 되게 중요하다.

이랬다저랬다 오락가락 하는 것이 제일 나쁘다.

못돼먹었도 일관적이면 사람들이 그걸 인정해 준다.


인성도 스펙이다.책을 읽고 나는 화를 잘 내는 방법,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잘 배웠고 누군가와 더불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세상에서 나의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가 인성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