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궁금쟁이 김 선비 사자성어에 쏙 빠졌네! - 어휘력을 길러 주는 국어 동화 ㅣ 궁금쟁이 김 선비
정혜원 지음, 백명식 그림 / 개암나무 / 2016년 1월
평점 :
궁금쟁이 김선비 사자성어에 쏙 빠졌네..
이 책은 4글자로 된 고사성어를 다룬 책으로 어휘력이 부족한 요즘 친구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살아가면서 의외로 고사성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중학교때 열심히 배웠던 한자 실력으로는 4자성어의 뜻을 잘 기억하기 어렵죠. 들을때는 알겠는데 기억력이 지속되어 활용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효자 김선비와 호랑이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 가지 사자성어를 예로 들고 이를 활용하여 이야기 속에 그대로 녹아듭니다. 엄마인 저도 참 고사성어를 몰랐던 것이 문일지십 이라는 사자성어가 하나를 들으면 열을 안다라는 뜻인줄 아이 책을 보고 알았다는 사실, 사자성어를 읽혀주는 것은 어른도 어린이도 실력이 참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스토리 안에 사자성어에는 눈에 확띄게 주황색배경 처리가 되어 있고 그 쪽 안에서 따로 사자성어의 간단한 뜻이 풀이되어 있으며 친절하게 몇쪽을 참고하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야기를 다 읽고 뒷 부분에서는 앞에서 다루어졌던 고사성어를 한자로 쓰고 직역한 뜻과 한쪽시 하나의 고사성어에 관한 이야기가 설명되어 있답니다. 역사에서 찾아보자?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이 두부분으로 나누어 설명되고 있는데요.. 역사에서 실존 인물의 예를 들어 고사성어의 활용법을 알기 쉽게 이야기로 들려주고,,, 나머지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는 중국의 역사에서 이 고사성어가 생겨난 유래를 들려주고 있어 더 뜻깊다고 할까요? 사실 고사성어 안에 사람의 인생과 역사가 반복되는 거잖아요. 요즘 유행하고 있는 옛 고전에도 등장하는 고사성어... 아이와 함께 같이 읽고 자기 전에 퀴즈를 내고 답을 맞추는 활동을 많이 하다보면 사자 성어 박사가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