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 제3회 비룡소 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비룡소 문학상
윤해연 지음, 김진화 그림 / 비룡소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떠든 사람 누구야?

선생님이 제일 많이 말하는 말 가운데 랭킹 10위안에 드는 말...

이 책은 세 가지의 이야기로 구성되는 책, 떠드는 사람 이름을 적어야 하는 영광이, 그리고 조금 있으면 동생이 태어나는 봉구, 그리고 구두장이 할아버지의 손자 하운이의 하루를 담았다.

영광이의 하루 영광이는 교실에서 별로 눈에 띄지 않는 아이이다. 그리고 받아쓰기도 꼴찌인,,, 아이들이 별로 주목하지 않는 아이... 그런데 선생님이 아이들이 너무 떠들어서 쭉 보시다가 이영광에게 떠드는 사람 이름을 적으라고 시키신다. 처음에는 너무 좋았다. 웬지 아이들이 자기 앞에서 이름 적힐까봐 조심 조심 하는 태도가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떠드는 아이들의 이름을 적고 보니 정말 그 아이들은 이유가 있으니까 떠든 것이다. 그래서 그 아이들 이름 위에 가위표를 쳤다가 다시 썼다가... 한번도 아이들앞에 요즘 말하는 갑 이 된적이 없다가 회장 부회장 반장 부반장이나 하는 일을 하게 되니 이유야 만들면 되고 윽박질러서 수첩에 이름을 신나게 쓸 줄 알았는데,,,, 이름을 썼다가 지웠다가 하는 영광이의 마음이 정말 공정함을 추구하는 아이답다. 결과만을 보기 보다 정말 과정도 떠들게 된 이유도 보는 영광이... 비록 공부는 꼴찌일줄 몰라도 아이의 마음이나 됨됨이는 일등이다.

내가 던진 돌은 곧 태어나는 동생을 맞이하는 오빠 봉구의 이야기이다. 봉구는 10년만에 태어나게 되는 동생 때문에 곧 찬밥 신세가 될까봐 동생이 너무 밉다. 엄마는 아기 낳으러 병원에 가셨는데 그 와중에 봉구는 집에 가다가 예쁜 새 한 마리를 보고 동생 때문에 복잡한 마음을 괜히 새에게 돌맹이를 던져 화풀이를 해 새를 죽이고 만다. 그럴려고 한건 아닌데 장난이었는데 새를 죽인 죄책감이 동생을 낳느라 병원에서 고생중인 엄마에게, 곧 있으면 태어날 새생명에게 웬지 꺼림직함을 주는 것 같아 그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생각을 하는 봉구의 마음을 아주 세밀하게 나타내었다. 가끔 아이들이 동식물에게 함부로 대할 때 너 죽고 다음에 세상에 태어날 때 네가 괴롭힌 동물로, 식물로 태어난다.” 하고 이야기 해 주는데.... 그런 아이들이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마지막 이야기 구두장이 할아버지- 할아버지는 버린 구두를 주워다가 고쳐서 주인 없는 그림자들에게 신겨주는 사람이다. 이야기를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이야기는 가족의 죽음으로 트마우마를 겪게 된 하운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린 하운이지만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얻고 말을 할 수 없게 된다. 할아버지는 어린 손자의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주기 위해 구두를 열심히 고쳐 영혼에게 신겨주셨다. 그리고 하운이도 결국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세 이야기 모두 아이의 마음을 세세하게 살펴 이야기를 풀어나가 읽는 사람이 그 아이가 된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소설집이다. 그리고 갈등, 죽음, 생명등등의 이야기 요소로 좀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다루어 주어 깊이 있는 사고로 접어드는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