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왕이 되는 논리 관찰 퀴즈 100 창의왕이 되는 퀴즈 100
김충원 지음 / 진선아이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어제 뉴스를 보니 요즘 교육은 창의력 키워주기가 대세라고 하더라.  창의력은 어렸을때 오히려 유연한 사고형식으로 진행되지만 사지선다와 획일화된 교육으로 점차 줄어드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창의력을 요구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 자료를 줄까 하다가 우연히 창의왕이 되는 논리 관찰 퀴즈 책을 보게 되었다.

 

저자는 김충원..... 김충원 작가는 미술 교재로 유명한 분인데... 사실 우리집에는 김충원의 미술 교재, 그리기나 오리기 교재들이 많다.

 

가끔 잡지나 어린이 신문 귀퉁이에 가로 세로 낱말 퍼즐이나 숨은 그림 찾기로 논리력과 관찰력을 향상시킨것이 다겠지만 이 책에는 논리적인 사고와 관찰의 힘을 기를수 있는 100가지 자료가 있다.  연령별로 적용 가능한 내용도 저학년 수준에서 고학년 수준까지 골고루 있어 즐기기 좋다.

내용을 살펴보면 순서 사진을 여러장 뒤죽박죽 섞어놓고 순서대로 나열한후 이야기 짓기 과정이 있다.  이 내용은 실제 국어 교과서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으며 문장의 전후와 인과 관계를 설명할때. 접속어가 쓰일때 미리 이 과정을 예습해 주면 좋으리라.

 

그 외에도 등장인물의 대화에서 오류 찾기.  그림에서 틀린 그린 찾기. 거울속의 비친 모습에서 좌우 개념의 오류 찾기.  다양한 난이도 수준의 숨은 그림 찾기.  뒤죽박죽 동화에서 원작동화 찾기, 미로와 같은 길찾기, 전체와 부분에서 부분 그림 찾기 등등

 

그리고 우리 딸과 함께 풀어본 것 중에 제일 사고가 깬 것은 어떤 아이의 뒤에 무서운 개가 쫓아오고  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미로의 길과 맞닥뜨려 있어 이 위기를 해쳐나가는 제일 빠른 길을 묻는 문제가 있었다. 당연히 미로의 길을 찾는데 다 막혀서 이 길도 없고 저길도 없었다. 어머 이게 잘못된 문제가 아닐까 생각햇는데 우리 딸이 그러는 거다.... 엄마 이 미로 옆의 숲으로 빙 돌아가서 뛰어가면 빠르잖아...

 

헐,,,,, 맨날 미로만 보면 길을 찾던 오래된 고정관념때문에 미로 해결에 급급했었는데 .... 갑자기 이 책이 이런 기획의도로 만들어졌다는걸 그제서야 알 수 있었다.

 

예전부터 주변사람이 옷차림이나 머리 모양이 바뀌면 그걸 알아채는데 엄청 무뎠던 나.... 변화를 알아주면 사회생활에 있어 사교성을 길러주는데 엄청 도움이 된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낀바... 우리 딸들에게는 관찰력을 꼭 길러주리라....   말주변이 없는 엄마 대신에 논리 정연함을 길러주기 위해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