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학년 속담 2 - 책 읽기와 논술에 도움이 되는 저학년 속담 2
신경화 지음, 권송이.민재회 그림 / 계림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저학년 속담 2 ?

저학년 속담 1권을 먼저 읽어야하는 건가?

그건 아니다... 찾아보니 저학년 속담 1권은 아주 옛날에 발행된 것으로 저학년 속담 2는 이를 개정한 듯 하다.

붕어빵을 가끔 보는데 거기 출연자 중 7살 아이가 어려운 속담을 맞히니 대단하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우리 아이의 속담실력이 궁금하더군요....속담을 접해주지 않아서,... 좀 걱정이 되었다. 말을 하는데 속담을 적절히 비유하여 사용하면 그것 만큼 설득력있는 것이 뭘까?
속담은 국어 교육과정에서 말솜씨를 논리적으로 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설득하는데 있어 감초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예 속담 한단원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첫아이도 그래서 학교에서 배운 속담은 잘 알지만 그것밖에는 모르는 것 같습니다.

옛말에 그른 것 없다고 속담속에 세상 만사가 다 있습니다.

긴 부연 설명과 상황이 속담 하나로 다 정리가 되잖아요. 그리고 이와 더불어 사자성어도 같이 설득력 어휘의 1위 입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알아야 하는 속담과 사자 성어가 스토리 텔링 형식으로 펼쳐져 있어요.

먼저. 속담4개 정도와 4개의 고사 성어를 이용하여 이야기가 제시됩니다. 이 이야기는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있을만한 충분한 내용입니다.

둘째, 이야기 속에서 제시된 속담의 뜻풀이가 진행됩니다. 아마 이야기 속에서 잘 느끼지 못했다면 여기서 속담과 고사성어의 바른뜻을 알게 되겠지요.

셋째. 이 속담을 다시 한번 활용해서 토론 주제 하나로 찬반의 주장을 할때 속담이나 고사성어를 활용하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실제 3학년의 국어 쓰기 단원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속담과 고사 성어를 잘 알면 한자도 알게 되고 긴 부연 설명을 한마디로 일목 요연하게 표현되어 있어 정말 효과적입니다.

우리 딸도 이 책에 나오는 속담을 활용해서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홈쇼핑에 나오는 돈까스 를 보고 제가 먹고 싶다, 맛있겠다 라고 하니

우리 큰 딸이 그러더군요

그럼 뭘해 그림의 떡인걸...

ㅋㅋㅋ. 맞네요.

속담의 힘... 생활속에서 발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