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엔 형만 있고 나는 없다 푸른숲 새싹 도서관 1
김향이 글, 이덕화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집엔 형만있고 나는 없다. 

열손가락 깨물어서 안아픈 손가락 없다지만 더 아픈 손가락도 있긴 있더라구요.


제가 어렸을때는 우리집엔 남동생만 있고 나는 없다 였었거든요. 

대부분의 남매가 그렇듯 남자아이가 우선이었지요. 맛있는 것도 남동생 우선,,, 우유가 귀한 시절에 학교에 신청해서 먹는 우유도 남동생 먼저,,

엄마에게 자신감을 살려주는 아이들이 있게 마련이지요.

아마 누구나 다 그렇게 컸을거에요. 그 시절에는


지금 현재는 제가 엄마가 되어보니 항상 첫째가 먼저이죠. 옷을 사도 첫째가 먼저, 공부나 학원도 첫째가 먼저.... 처음 세상에서 가져본 아이니 열의와 성의를 다해보는 것이겠지요.. 애들끼리 싸우다 보면 위계 질서를 세울 필요가 있겠다 싶어 큰 애 편을 드는 경우가 많아요. 사실 첫째는 혼날 일도 별로 없이 키웠기에 첫째에 비해 둘째 셋째는 관심도가 떨어지고 공부에 너그러워지는게 사실이거든요.  솔직히 더 예쁜 건 내리사랑이라고 막내가 제일 예쁜데  물질적 지원은 첫째가 다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에요.

엄마의 입장에서 보니 더 많이 아프고 약한 아이에게 마음이, 몸이, 신경이 더 써지는 것이 사실이지요.


우리집엔 형만 있고 나는 없다...

엄마를 향한 동생의 외침입니다.  어떤 집에는 있게 마련이듯 우리 주위의 일상생활이 글속에 잘 표현되어 있고,  삽화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형에게 불만일때의 표정, 삐진 표정, 엄마를 향한 마음의 얼굴이 아이의 수준으로 잘 그려져 있습니다.  분명 유명한 화가가 그린 것인데 아이의 손을 빌린 것마냥 친근감이 살아 있는 그림이 한 몫 더하네요.. 사인펜과 색연필로 표현되어 있어, 책에 있는 모든 그림에서 동생의 감정이 풍부하게 살아나고 있습니다.  표지에 엄마를 향해 커다란 두팔로 하트를 만들고 있는 동생....

형에게서 엄마를 독차지 하고 싶은 동생의 마음...

엄마도 잘 알고 있을거에요.   남

매, 또는 형제, 자매끼리의 편애,,, 그 아이의 성장과 일생을 좌우할 수 있다는 거 잘 알고 계시지요?

활이 글속에 잘 표현되어 있고,  삽화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형에게 불만일때의 표정, 삐진 표정, 엄마를 향한 마음의 얼굴이 아이의 수준으로 잘 그려져 있습니다.  분명 유명한 화가가 그린 것인데 아이의 손을 빌린 것마냥 친근감이 살아 있는 그림이 한 몫 더하네요.. 사인펜과 색연필로 표현되어 있어, 책에 있는 모든 그림에서 동생의 감정이 풍부하게 살아나고 있습니다.  표지에 엄마를 향해 커다란 두팔로 하트를 만들고 있는 동생....

형에게서 엄마를 독차지 하고 싶은 동생의 마음...

엄마도 잘 알고 있을거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