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주의 결혼식 푸른숲 역사 동화 2
최나미 지음, 홍선주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른숲 주니어 - 옹주의 결혼식


역사 동화는 처음 접해봅니다. 옛날 결혼 제도를 소재로 한 태종의 막내딸 숙신 옹주의 결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뿌리깊은 나무에서 보았던 윤평의 부인입니다. 조선왕조실록에 잠깐 언급될 정도로 역사의 실존 인물인 것이 매우 흥미로웠답니다. 놀랍게도 조선 초기까지 우리의 혼인제도는 친정살이였다고 하네요. 그래서 장가 간다라는 말이 통용되엇다고 합니다. 그러던 것이 유교를 받아들이면서 조선 초기부터 백성에게 보급하기 위해 왕실에서 처음 시범을 보인 것이 태종의 후궁이 나은 막내딸이 운휘. 숙신옹주부터 시작이었답니다.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 새로운 소재에 흥미를 느낀것에 물론 결혼 생활을 하는 엄마가 봐도 무척 재미있었답니다. 3학년 사회과 교과서에는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에 대한 비교 차시가 나온답니다. 아이들도 무척 재미있어하고 옛날의 결혼식은 사극에 나온 것을 예로 들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거기서는 친영제가 설명되어 있어요. 신랑이 신부집에 결혼식을 하러 가서 신부집 마당에서 결혼을 하고 하룻밤을 자고 신부를 데리고 자기 집으로 오는 것을 친영제로 설명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조선시대 여인들에게 친영제는 무덤이었다고 할수 잇네요. 결혼해서는 남편뜻을 따르고 남편이 죽으면 자식뜻을 따라야 하고.... 자기 생각을 따를 때가 없는 여인들은 압박감에 살았지요. 저는 우리나라가 처음부터 이런 제도가 있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고려 시대까지는 친정 부모와 같이 살았다고 하니 참 놀랍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혼도 할 수 있었다고 하니 참 신기했답니다.


 운휘를 가르치는 염상궁은 남편은 하늘이요. 여자는 땅이라.. 해서 음양의 이치에 따라 설명하고 있지만 본래의 좋은 뜻은 실생활에서 연결되지 않고  상하 위치만 지배된것이니 조선 시대 여자들은 답답하기 그지 없었겠지요?

이런 흐름에서 왕녀이기 하지만 호기심 많고 행동이 거침없었던 운휘의 결혼 이야기는 엄마인 제가 보거나 딸들이 봐도 무척 드라마틱 합니다.


여전히 변했다고는 하나 유교가 지배하고 있는 오늘 날,  시집살이가 어떻게 발생되었는지 그리고 현재까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책인것 같아요.

실제 인물을 바탕으로 한 실생활의 이야기가 단숨에 읽어버리게 하는 흥미 진진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