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빵이 늘었다 줄었다 456 수학동화 4
강성은 지음, 이형진 그림, 강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덧셈과 뺄셈을 가르치는 재미있는 크림빵이 늘었다 줄었다 책

덧셈과 뺄셈을 아빠가 아이를 위해 크림빵을 사고 그것을 운반하면서 없어지고,, 또 다른 물건이 봉지 속으로 쏘옥

10가지 단계를 거치며 덧셈과 뺄셈을 익히네요.

봉지밖으로 물건이 나가면 빼기.. 그리고 물건이 쏘옥 들어가면 덧셈..

이 단계를 마지막에는 덧셈과 뺄셈 식을 사용하여 종합 정리합니다.

이 책을 반복하여 읽다보면 어느 정도의 수 개념이 생길 듯 합니다.

그리고 덧셈 , 뺄셈을 숫자로 쓰는 방법도 익힐 것 같군요.

마지막으로 수 카드와 주사위를 통해 재미있는 덧셈과 뺄셈 복습 익히기를 하였습니다.

수학 학습지를 들이밀어 거부감을 생기게 하는 것 보다는

이런 동기 유발식 이야기를 통해 서서히 풀어나가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덧셈은 봉지에 들어가고 뺄셈은 봉지에서 나오고,,, 더하고 빼는 것에 대한 인식을 심어 줄수 있어 좋았는데... 마지막에서 조금 의문이었어요, 다른 종류끼리 더하는 것 말이에요,  빵에다가 나뭇잎, 물고기 등이 봉지 속으로 들어갓다 나왔다 그랬잖아요,   종류가 같은 것 끼리 예를 들면 크림빵, 식빵, 도우넛 이런 것들이 같이 들어갔다 나왔다 했으면 좋을거한 생각이 들더군요,

빵과 물고기, 나뭇잎 들 사이에는 별 연관성이 없잖아요, 상위개념이나 하위 개념을 규정지을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수학 문제에도 바나나 의 갯수 더하기 사과의 갯수는 있을 지언정

바나나 더하기 나뭇잎 과 같은 생뚱 맞은 문제는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개념을 통일 시키면 아빠가 사온 크림빵의 봉지 보다는 베이커리에서 손님이 구입하거나 요리사가 새로 오븐에서 빵을 구웠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좀 들었네요. 

하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4, 5, 6 세의 아이들은 비슷한 물건으로 덧셈 뺄셈을 하면 약간 헷갈릴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수학은 이렇게 동기유발 방식으로 이야기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