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남매 이상한 나라의 고전 읽기 8 - 해님 달님·호질·장끼전 흔한남매
정주연 그림, 최재훈 글, 흔한남매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 교육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게 바로 '문해력'이죠. 많은 전문가가 문해력 향상을 위해 고전 읽기를 권장하지만, 사실 한자어가 많고 배경지식이 필요한 옛날 소설을 아이들에게 무작정 읽히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자칫 고전 자체에 거부감을 느낄까 봐 걱정되기도 하고요.

그런데 흔한남매 이상한 나라의 고전 읽기 8은 그런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아이들이 열광하는 으뜸이와 에이미가 고전 소설 속 주인공이 되어 직접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구성이라, 아이가 장소 불문하고 책에 푹 빠져서 읽더라고요.

이번 8권에서는 박지원의 호질과 우리에게 친숙한 장끼전을 다루고 있는데, 원작의 풍자와 해학을 흔한남매 특유의 재치로 풀어내어 초등학생 눈높이에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호랑이에게 잡아먹힌 귀신인 '창귀'를 레벨별로 정리한 지식 페이지는 저도 함께 읽으면서 감탄할 만큼 흥미롭고 유익했습니다.

단순히 재미만 있는 만화가 아니라, 중간중간 들어있는 고퀄리티 지식 정보와 인물의 심리를 묘사한 연출 덕분에 고전 특유의 말투와 당시 사회의 모순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되더라고요. 겉으로만 고결한 척하는 인간을 '상한 먹이'에 비유한 날카로운 풍자도 아이가 깔깔거리며 받아들이는 걸 보니, 이보다 더 좋은 고전 입문서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 마지막에 있는 틀린그림찾기까지 알차게 즐기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부모로서 정말 뿌듯합니다. 고전이 어렵고 딱딱하다는 편견을 깨주고 싶은 분들, 우리 아이의 사고력과 독서 습관을 즐겁게 잡아주고 싶은 모든 분께 흔한남매 고전 읽기 8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