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요시노 겐자부로 지음, 김욱 옮김 / 양철북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요시노 겐자부로 지음

일본의 애니메이터 미야자키 하야오의 신작 애니메이션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의 원작 청소년 소설이다. 애니메이션이 궁금하기도 하고 독서모임의 책으로 선정되어 읽게 되었다.
중일전쟁이 발발한 1937년에 출판된 책인만큼 현대와는 맞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예를들면 '인간이라면 모름지기 이래야 한다'라는 것을 정해놓고 가르치려고 하는 것 같은 느낌 등 전반적으로 인본주의 정신을 강조했는데 "사람은 언제나 사람다워야 한다"라는 구절만 봐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소설이고 군국주의가 강한 시절에 인간다움을 지켜내자는 목적의 책이기에 이해가 간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내가 말했던 것과 썼던 글을 되돌아보며 자책을 많이했는데, 책에 나온 "자신이 실수한 것을 후회하는 마음이 생기는 까닭은 그 때 올바로 행동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그때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란다"라는 구절을 보고 위로가 많이 되었다. 이렇게 생각할 수 도 있구나 싶었다.

#그대들어떻게살것인가 #요시노겐자부로 #양철북

자신이 실수한 것을 후회하는 마음이 생기는 까닭은 그 때 올바로 행동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그때도 알고 있었기 때문이란다 - P2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