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은 어떻게 기업의 매출이 되는가 - 《포천》 500대 기업 브랜드빌더의 혁신기업 공감전략
마리아 로스 지음, 이애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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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프즈입니다

공감은 어떻게 기업의 매출이 되는가 읽었어요



기업에 공감 능력이 필요한 이유

공감이 어떻게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지 많은 사례를 볼 수 있어요. 하브리지는 독촉 전화하는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모두가 공격적으로 사람들에게 전화하는 것을 보고 더 공감하며 전화하는 방법을 사용해보기 위해 아예 회사를 만들고 그런 공감하는 방법을 통해 오히려 상환하는 비율이 타 업계에서 더 많이 올라가는 현상은 무시할 수 없는 사례입니다. 직원들도 공감하는 기업 문화를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이 회사에서는 당연한 사례였어요. 공감을 적용하기에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실질적인 효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런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바꿔줄 수 있었어요

연민과 공감을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서도. 억지로 해야 한다면 연민으로 공감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해도 나쁘지 않다고 알려주고 있어요. 아예 실천하지 않는 것보다는 좋다는 것이죠. 공감의 핵심은 행동입니다.

공감이란 타임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고, 이해하고, (필요하다면) 느끼며, 더 나아가 그 정보를 활용해 동정을 베푸는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의지이자 능력을 말합니다.

1장에서 강조하는 것.

공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공감의 핵심은 행동입니다.

이제 황금률이 아닌 백금률을 따라야 합니다. 맹목적이 아닌 상호작용으로 상대가 대우받고 싶어 하는 대로 대해야 합니다.


공감형 리더로 거듭나기


공감 능력은 기업가 정신을 자극하는 촉매제가 됩니다.

공감형 리더가 되면 직원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공감형 리더는 결단력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공감형 리더는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조직 안팎으로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공감형 리더는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현재에 집중해야 합니다. 산만하고 머릿속이 잡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면 다른 사람의 입장을 헤아리거나 명확하게 사고할 수 없어요. 공감에서 멀어지는 경우가 됩니다. 오히려 명상이 더 필요합니다.

리더가 마음 챙김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공감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다잡는 7가지

1. 현재에 집중하기

2. 경청과 겸손한 자세

3. 호기심을 잃지 않기

4. 상상력을 발휘하기

5. 자신감 키우기

6. 현장으로 뛰어들기

더 자세한 이야기는 책에 있어요~


공감 문화 조성하기


공감 문화 조성을 위해 기억해야 하는 말

기업 가치를 전달하는 것은 조직 구성원이다.

공감 문화는 근속연수가 높아지고 이직률이 낮아지게 한다.

공감 문화는 생산성과 이윤이 증대하게 한다.

공감 문화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공감 문화를 위한 6가지

1. 시작은 작인 일부터

2.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

3.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기

4. 세대 간 이해의 증진

5. 보상 제도의 활용

6. 기업 문화에 알맞은 인재 채용


공감형 브랜드


브랜드는 시작적 요소, 언어적 요소, 경험적 요소로 공감형 브랜드를 만들 수 있어요

시각적 요소 : 디자인, 색깔, 로고, 폰트, 레이아웃 등입니다.

언어적 요소 : 웹사이트 홍보 문고, 목소리, 억양

경험적 요소 - 거래 방식, 직원들의 태도, 품질



이런 책은 꼭 나 자신보다는 내 상급자가 봤으면 하는 책이죠. 이런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많아요. 우리가 언제까지 직장인으로 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여 공감형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공감형 기업 문화를 만들어 직원들도 같이 실천하는 공감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나의 팀과 나의 회사를 위해 미리 읽었다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조금 높은 곳에 있는 분들과 창업하실 분들은 이 책 꼭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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