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의 희망 수업 - 포기하지 않는 모든 이들을 위한 축복
암브로지오 스쁘레아피꼬 지음, 박요한 옮김 / 생활성서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욥은 누구인가

그는 흠 없고 올곧으며 하느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하는 이였다”(1,1). 

윤리적으로 살았고사회적으로 성공하였으며종교적으로 경건한 사람이었다

그의 올바름에 대하여 악이 의문을 제기한다.

 

욥이 까닭 없이 하느님을 경외하겠습니까?”(1,9)

 

신이 욥에 가해지는 고통을 허락하는 방식으로 시련이 시작된다

재산가족건강지위...그가 가졌던 조건은 모두 먼지처럼 사라지고 

욥은 삶에 들이닥친 공포 앞에서 부르짖는다.

 

나는 편치 않고 쉬지도 못하며 안식을 누리지도 못하고 혼란하기만 하구나.”(3,26)

 

인간의 삶은 고달프다

살아간다는 것은 곧 피할 수 없는 고통을 직면하는 것

이 가혹한 진리를 깨닫게 된 인간욥은 영문 모를 시련에 대한 저항으로 하느님께 탄원하기 시작한다.

 

도대체 나의 하느님은 어디에 계시는가?’

 


2.


욥을 위로하기 위하여 찾아온 그의 친구들은 고통의 세계를 어떻게든 합리적으로 설명하려 한다

친구들은 하느님께 탄원하며 대답을 갈구하는 욥을 질책하고

모든 재앙에는 자신이든 가족이든 누군가의 죄라는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들의 합리적 설명을 넘어서는 맹목적인 신앙이라는 처방을 제시한다.

 

그러니 자네가 하느님을 찾고 전능하신 분께 자비를 구한다면

자네가 결백하고 옳다면 이제 그분께서는 자네를 위해 일어나시어 자네 소유를 정당하게 되돌려 주실 것이네.”(8,5-6)

 

그리고 느닷없이 나타난 젊은 현자 엘리후는 친구들의 논변을 종합하여 일장 연설을 늘어놓는다

엘리후에 따르면 세계에 물든 악은 모두 인간에서 기인한 것이며

신의 올바름은 인간이 관여할 수 없는 영역에 있다

인간은 신의 뜻을 알 수 없으며 단지 하늘의 절대적 정의를 받아들여야 할 뿐이다.

 

그분께서는 사람에게 그 행실대로 되갚으시고 인간을 그 길에 따라 대하십니다

참으로 하느님께서는 악을 행하지 않으시고 전능하신 분께서는 올바른 것을 왜곡하지 않으십니다.”(34,11-12)

 

자신의 고통을 둘러싼 합리적인 논변 속에 욥은 세상에 던져진 고립된 존재로 돌아간다

세계의 무의미함과 필연적인 고통 앞에서 

평범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절망하고 내면의 어둠으로 퇴각하면서 

세상을 저주하고 한탄하는 것밖에는 없어 보인다


그렇지만 욥은 체념하지 않고 말을 멈추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부서진 인생에 대해 하느님께서 응답하시기를 간절히 청하며하늘의 정의에 대해 묻고 또 묻는다.

 

저에게 이 두 가지를 하지 말아주십시오그러면 당신 앞에서 숨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당신의 손을 제게서 멀리 치우시고 당신에 대한 공포가 저를 덮치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러시고는 부르십시오제가 대답하겠습니다.”(13,20-22)



3.


이제 하느님이 폭풍 속에서” 당신을 드러내고 말씀을 시작하신다

무의미한 삶과 무자비한 고통 속에서 신음하면서도 

오직 하느님 한 분께만 희망을 걸고 있던 욥에게 

하느님은 오히려 당신의 질문에 대답하라고 욥을 다그치신다

그리고 그 질문은 뜻밖에도 광대무변한 우주와 장엄한 자연의 질서를 제시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내가 땅을 세울 때 너는 어디 있었느냐네가 그렇게 잘 알거든 말해 보아라

누가 그 칫수를 정하였느나너는 알지 않느냐또 누가 그 위에 줄을 쳤느냐

그 주춧돌은 어디에 박혔느냐또 누가 그 모퉁잇돌을 놓았느냐

아침 별들이 함께 환성을 지르고 하느님의 아들들이 모두 환호할 때 말이다.”(38,4-7)

 

광대한 세계 앞에서 유한하고 왜소한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침묵뿐

욥은 자신인간이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그저 혼돈의 가장자리에서 가냘프게 존재하는 창조세계의 일부임을 절감한다

인간은 무능하고 연약하며 자신의 존재 이유 또한 알 수 없다

세상은 이러해야 하고하느님도 이러한 분이어야 한다는 생각 자체가 인간의 덧없는 희망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욥은 아프게 고백한다.

 

저는 보잘것없는 몸당신께 무어라 대답하겠습니까손을 제 입에 갖다 댈 뿐입니다.” (40,4)

 

어둠과 혼란 속에 허덕이면서 세상을 향하여 말을 꺼냈던 욥은 기어코 절대자의 현존 앞에 선다

말 할 수 없는 고통과 고뇌의 심연을 거쳐 온 우주를 아우르는 하느님의 신비를 체험하게 된 욥.

귀로만 들어왔던” 하느님에 대한 인간의 좁은 이해에 갇혀 있던 욥은 

이제 자신이 말하는 대신 하느님이 말씀하시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 인식에 이르기까지 그는 혹독한 대가를 치룰 수밖에 없었지만 그는 결국 하느님을 만난 인간이 되었다.

 

당신에 대하여 귀로만 들어 왔던 이 몸이제는 제 눈이 당신을 뵈었습니다

그래서 저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며 먼지와 잿더미에 앉아 참회합니다.”(42,5-6)



4.


정의의 회복이 시작된다

삶과 고통의 무게를 모른 채 욥을 논박했던 친구들의 신학적 담론이 깨지고 욥과의 화해가 이루어진다

욥이 잃었던 재산가족관계도 모두 회복되며 욥은 천수를 누리다 세상을 떠난다.

 

고통은 신의 부재를 초래한다.

영혼의 어두운 밤 속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욥은 자신에게 죽음보다도 더한 공포를 안겨주었던 신의 침묵 속에서도 결코 체념하지 않았다

그는 계속 탄원하고 기도하였으며 신을 찾기를 멈추지 않았다

고통과 수난 중에서도 하느님이 자신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믿을 수 있는 존재

짙은 어둠 속에서도 한 줄기 빛을 찾을 수 있는 존재

미약하면서도 희망에 대한 절대적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존재가 곧 인간이다


욥기의 거룩한 독서는 모든 고통 받는 이들에게 전하는

삶의 시련과 인간의 나약함 속에서도 

항상 우리를 이끄시고 찾으시는 하느님을 만나는 희망의 여정이 될 것이다.

 

나는 알고 있나네나의 구원자께서 살아계심을

내가 기어이 뵙고자 하는 분내 눈은 다른 이가 아니라 바로 그분을 보리라."(19,25.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