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간은 스티브잡스가 스마트폰을 개발한 이후 스마트폰 없이는 못사는 존재가 되었다. 전 인류의 절반이 넘는 수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스마트폰 하나로 인해 삶이 엄청나게 편리해졌다. 이 책에서는 왜 우리가 더이상은 규제에 얽매여서 도태될 수는 없는지, 젊은 세대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인식을 바꿔주려는 책이었다. 미국에 아마존부터 중국의 샤오미까지, 성장의 비결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게 알아내고 소비자들이 전보다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또 세계적으로 성공한 IT나 벤처기업들은 시대변화를 인식하면서 유튜브 광고와 SNS 마케팅을 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한번 써보고 좋으면 자발적으로 SNS에 올리도록 유도하여 마케팅을 시도한 전략인데, 이러한 전략으로 크게 성공하게 된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미국 아마존처럼 벤처기업들이 크게 성공하기 힘든 구조에 대해서도 서술한다. 우리나라는 기득권층에서 본인들이 익숙하고, 지금까지 잘 사용해왔던 방식을 원하면서 기존 산업을 보호하려고 한다. 변화는 이미 찾아왔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렸지만 우리나라에선 그 변화를 어떻게든 늦춰서 막으려고 한다. 저자는 이런 점을 보고 오히려 발전하기는커녕 도태시킨다고 말한다. 충분한 기술력이 있지만 활용을 국내에서 시키기가 힘든 것을 보고 저자의 말에도 동의를 하기는 하지만 기존 직업인들이 대체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실업률도 높은 만큼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인 일자리를 마련해주는게 더 먼저가 되야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