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줄리언 반스 지음, 최세희 옮김 / 다산책방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고의 문학상을 받은 작품에 대해 많은 책도 읽지 못한 필부가 그 작품성을 논한다는 어처구니 없겠지만, 개인적 호불호는 펼 수 있을것이다.

맨부커 심사위원이 말했듯이 문학이란 쉽게 읽히는 책보다 독자의 사고와 감정을 확장시켜야 한다는 논리에 동의하면서도 그 사고의 확장이 작가의 모호한 표현에 대한 혼란으로 귀결된다면 그건 스토리를 잘못 표현한것 아닐까한다.

본문 중에 주인공의 잘못된 기억에 대한 파편이 상대방에게 큰 상처로 다가오는 부분도 악담이 담긴 편지를 제외하고 어떤 기억의 잘못이 있었는지 서술하지 않았다. 베로니카의 가족과의 만남도 주인공이 냉대를 받았다고 하는데 과연 그대로 해석해야되는지도 모호하다.결국 주인공 화자의 기억이 어긋나면 스토리 자체에 독자가 의심할 수 밖에 없고 작가가 설명하지 않으면 혼동할 수 밖에 없다. 이것도 독자의 사고 확장일까?

마지막으로 친구에게 가버린 애인에 대한 주인공의 분노가 저주 가득찬 편지로 표현한 부분이 조금 과했다고 생각하더라도 그로인해 자책하는 모습이나 베로니카의 행동이 오히려 이해하기 어렵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싶고, 속 마음은 들끓지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 이중성으로 기억은 변질되지만 삶이라는 큰 틀속에서는 서로간의 기억의 뒤틀림도 시간의 아주 지나고 나면 용서되고 홀러가는 것이 아닌가? 40년이 지난 후에 베로니카의 모습이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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