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의 시간 -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 제43회 공식 선정작
델핀 파니크 지음, 이나무 옮김 / 초록서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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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학생들은 ‘전쟁’이라는 단어에 대해 적군을 상대로 승리한 아군의 멋진 모습을 상상하거나, 용맹하게 선두를 달리며 병사들을 지휘하는 장군이나 영웅을 쉽게 떠올려서인지. 또는 비행기나 탱크 등 신식 무기를 마구 쏘아대며 적진을 시원시원하게 파괴하는 영상에 익숙해져버려서인지. 특별한 거부감이 없다. 좋아하거나 멋지다고 수식하며,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국제 분쟁이나 대립 등에 대해 “그냥 전쟁으로 이겨버리면 되죠.”라고 가볍게 말하곤 한다.

그런 학생들에게 실제 전쟁의 참상을 이해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이 바로 역사 매체가 아닌가 한다. 20세기 이래 실제 전쟁 촬영물이나, 최대한 고증을 잘해서 현실감 있게 전쟁을 묘사한 영화나 다큐 등의 영상물도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영상을 보는 것이 불편한 학생도 있고(당장 내가 그렇듯), 전쟁의 참상을 이해한다는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학생들이 조금 더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대안이 있다면 그것은 보통 만화책이나 동화책을 활용하는 것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전쟁의 시간>이라는 책에 조금 관심을 가질 만하다. 이 책은 1차 세계대전 발발 후 후방에서 고군분투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가볍고도 묵직하게 표현한 그래픽노블이다. 굳이 만화라고 표현하지 않고 ‘그래픽 노블’이라고 지칭한 것은 그림을 활용한, 말 그대로 ‘노블(소설)’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배경지식이 필요하리라.

그래서인지 내가 맡고 있는 15세 학생들에게 쉽게 읽힐 도서는 아니다. 다소 축약/함축적이거나 혹은 비유/은유적이거나,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연령대에 맞지 않는 표현이라던가. 만약 수업에 활용한다면 일단 이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전쟁이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 여기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직접 전쟁에서 싸울 일이 없다고 여기며 무관심한 여학생들에게는, 후방에서 고군분투하는 여성들과 아동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현대전의 특징을 잘 일깨울 수 있을 것이고 남학생들에게 또한 전쟁이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을 깨트림과 동시에 전쟁의 참상을 보다 깊이 깨닫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 외에도 당시 전쟁을 직접 겪었던 사람들의 일화들을 활용한 다양한 매체와 자료들이 있을 것이다. 그 사료들을 학생들로 하여금 읽게 하고, 이 책과 같이 만화나 동화로 그려보게 한다면 학생들이 자료를 조사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전쟁을 겪는 당사자의 입장에 많이 공감할 수 있는 수업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재밌다고 말할 순 없는 책이었지만, 전쟁의 참상을 가르치고 이해시키는 수업을 구성하는데 큰 아이디어를 주었다는 점에서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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