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여행을 만나다
동시영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담북스에서 제공받은 책입니다.

 

동시영 작가님이 소개하고 싶은 문학에 여행을 감미한 느낌이다.

 

나라마다 다양한 문학 작품이 꽃을 피었다.

그 꽃의 아름다움을 비로소 느끼기 위해선

그 꽃 주변의 풍경을 그리고 뿌리가 깊게 박혀있는 풍토를 알면

내면까지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동시영 작가님은 영국,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러시아, 타히티, 모로코, 중국, 일본 9곳을 방문하셨고 문학과 연관지어 설명하셨다.

 

여행 에세이로 알고 있었지만

그 안의 글귀들은 단순히

여행한 곳의 풍경과 모습을 담는 것이 아닌

그곳에서 살았던 문학가의 모습 또는 삶을

그려낸다.

 

과거에 있었던 모습들이

현재의 건축물을 통해 재현해내는 과정이

인상깊었고 사진까지 더해 상상하게 만들었다.

 

이 책의 최애하는 부분은 ‘시’이다.

 

그곳에서 느낀 감정을 고스란히 담은

시구절들이 책의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그 안에 담긴 구절들은

앞서 본 풍경들을 떠올리게 만들며

회상시키고

감정들을 이끌었다.

 

필자는 ‘문학에서 여행을 만나다’를 읽기 힘들었다.

 

첫 장에 나오는 영국 - 브론테 패밀리

 

그들에 대한 소개가 나오지만

생소했고 배경지식이 없어

읽는 것에 전전긍긍했다.

 

중간중간에도 몇 곳이

이해를 떨어뜨리고

글을 읽는 것에 답답함을 느끼게 했다.

 

저자의 지식을 따라가지 못한 것으로 느껴진다.

 

한 곳을 소개할 때마다

역사를 가지고 오기 때문인지

‘물음표’를 스스로에게 달아

진전이 없을 것으로 느껴진다.

 

문학을 좋아하고

그 문학과 관련된 장소는 어떠한지

알고 싶은 분께 추천드린다.

 

동시영 작가님의 시선을 온전히

느낀다면 분명히 유익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장소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문학과 여행이 만나

새로운 공간으로 탐험을 떠나는

두근두근 거리는 감정을 느끼게 하는

책 ‘문학에서 여행을 만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