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 -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 12인이 말하는 내 힙합의 모든 것
김봉현 지음 / 김영사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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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고백해보자.
나는 힙합 세대가 아니다.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엔 팝이 대세라
두시의 데이트 김기덕입니다, 김광한의 팝스 다이얼을 들었고,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가요의 전성기가 시작되었다.
신승훈, 이승환, 서태지와 아이들, 김건모.....
밀리언셀러를 쏟아내놓은 멋진 뮤지션들이 한꺼번에 쏟아졌던 시절이었다.

그랬던 내가 힙합을 어찌 알겠는가.
너무 가요만 듣는다며 재즈를 권했던 단골 레코드가게 사장의 우려처럼,
나는 그냥 가요가 좋았다.
후렴만 따라 부를 수 있는 어려운 팝보다,
가사를 음미하며 따라부를 수 있는 가요가 좋았다.

아이를 낳고 정신없이 살다가 보니
아이돌과 힙합이 득세하고 있었다.
특히 힙합은 "미국 뒷골목 흑인"들의 노래라 알고 있었는데,
어린 아이들도 캡모자를 뒤집어쓰고 주렁주렁 액세서리를 걸치곤
건들건들 알 수 없는 랩을 하는거다.
처음엔 정말 충격을 받았다.
나도 꼰대가 되어가는건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러다 대중적 힙합을 만났다.
슬슬 그들의 노래가 조금씩 귀에 들어왔다.
속사포같은 랩은 알아듣기 어려웠지만,
너무 날선 비판이 아프기도 했지만,
가끔은 후련하고, 가끔은 공감되고,
그렇게 나쁜 사람들(?)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

하지만 쇼미더머니가 방송된 후 논란이 되는 래퍼들 기사를 볼때마다
불편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좋은 래퍼와 나쁜 래퍼로 나누기도 어려웠다.
그렇게 방송을 많이 타며 말랑말랑한 래퍼들만 몇 기억하며 그렇게 살고 있었다.

이 책을 쓴 김봉현 평론가는 자타 공인 힙합 전문가.
아마도 이 책은 그런 그의 인맥과도 상통하는 책이라 생각된다.
어떤 장르보다 강렬한 음악 힙합을 대중에게 풀어내기 위해
그는 래퍼들과의 인터뷰를 차용해왔다.
열 두명의 명단은 꽤 화려하다.
사치의 아이콘으로 더 많이 알려진 도끼부터,
한국 힙합의 오리진이라 부를 수 있을 타이거 JK까지.
더 콰이엇, 빈지노, 팔로알토, 제이케이, 스윙스, 허클베리피, 산이,
딥플로우, 제이제이케이, MC메타도 한국 힙합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이들을 선발하는 과정을 고통이었다 술회하며,
"베테랑일 것, 부지런히 이 길을 걸어왔을 것, 자기만의 입장과 철학이 있을 것, 
훗날 한국 힙합 역사에 기록될 성취를 가지고 있을 것, 무엇보다 힙합을 살아왔을 것"
이라는 명확한 기준이 있었음을 밝혔다.

제일 먼저 도끼를 인터뷰한 것은 꽤 머리를 쓴 구성이다.
사람들은 도끼를 과시욕이 대단한 어린 놈 또는 그래도 실력이 대단한 사람으로
구분하여 기억하고 있다.
그런 그를 가장 먼저 내놓은 것은
힙합에 대해 당신은 어떤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으니
그것을 내가 보기 좋게 깨 주겠다는 저자의 자신감이 들어있는 구성이라 생각된다.

별 생각 없이 중얼거린다 생각하는 한 줄의 가사를 쓰기 위해
그들 나름대로 철학을 세우고 살아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여타 다른 아티스트들과 다르지 않았다.
내가 참 많이 오해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이가 들어가며 힙합을 한다는 것에 고민하는 그들의 모습에서는
뭔가 짠한 느낌까지 들었다.

널리 알려져 있지만 잘 알지 못했던 한국형 힙합의 역사를
최고의 래퍼들의 입을 통해 증언하게 한 책,
<밀리언 달러 힙합의 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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