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술관 도슨트가 알려주는 전시 스크립트 쓰기 - 진심이 닿는 전시 해설의 노하우
김인아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4년 4월
평점 :
학
기초 아이친구엄마와 놀이터 놀면서 알게된 단어가 "도슨트"이예요.박물관이든 미술관 무조건 도슨트를 신청해서 간다는 말에 도슨트가 뭔지 검색해보며 알게 되었어요. 저처럼 도슨트이란 단어와 친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책을 읽고나면 도슨트이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고 매력적이라고 느낄것 같아요.
단순하게 팜플렛을 설명해주는 사람이 도슨트가 아니예요.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위해서 개별 조사, 연구 그리고 스터디로 작품과 작가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전시흐름까지 파악하는 등 도슨트만의 각자 개성이 담긴 스크립트를 만들어요. 로관람객 앞에 서기 전에 많은 준비가 필요한 직업이였어요.
팜플렛은 용어가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도슨트이 풀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이책은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미술관의 도슨트이라는 직업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요.
무슨일을 하는지 부터 어떻게 준비를 하는지 초고부터 퇴고의 스트립트 까지 설명 되어 있어요.
그리고 책에 전시기사나 내용을 큐알로도 표시되어 있어 혹시 더 살펴보고 싶으면 볼수 있어요.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도 국내것뿐만 아니라 해외것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중간중간 미술관 용어같은 단어들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사실 미술관을 가도 잘 몰라서 그냥 그림만 보고 오고 했었는데, 이책을 보고나니 배경지식을 가지고 갔으면 더 재미있게 새로운 눈으로 작품을 관찰할 수 있었겠구나 생각했어요.
바로 그것을 준비없이 가더라도 하게 해주는 설명자가 도슨트입니다.

사실 이책을 제일처음 눈에 들어오게된 표지의 단어는 스크립트 그리고 쓰기였어요.
요즘 글쓰기를 공부하고 연습하고 있는데 뭔가 새로운 자극이 필요해서 선택하게 되었네요.
스트립트를 쓸 때 도입부부터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지 설명되어있어요.
설명뿐만 아니라 예시로 전시서문을 스크립트로옮기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초고 예시스크립트도 적혀있기 때문에 직접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수정안에 대해서도 예시 스크립트가 나와있어요.
한 전시회에 대한 내용만 나와 있는것이 아니라 몇개의 전시회 내용이 예시로 보여주고 있어서 읽으면서 전시회에 대한 알게 되었어요.

이책을 완독이 술술되는 이유는 중간 중간 있는 작품의 사진들이였던것 같아요. 작품을 보며 살짝이나마 전시회에 있는 느낌을 받게 되었네요.
글쓰기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재미 있는 분야의 글쓰기 책인것 같아요.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도슨트 #미술관 #미술전시 #미술관전시해설 #전시해설 #도슨트해설
#스크립트쓰기 #도슨트글쓰기 #미술작품해설 #예술작품해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초록비책공방 #미술관도슨트가알려주는전시스크립트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