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노래 1 : 모세오경 - 성경 대서사시 ·찬송가 성경의 노래 1
김영진 지음 / 성서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양은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드리는 찬미의 제사이자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이다. 그러므로 찬미의 제사인 찬송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더 없이 큰 축복이다. 히브리서 13 15절에는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 하는 입술의 열매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또한 이사야 4321절에는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은 찬송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이 책 <성경의 노래 모세오경>은 시인이며 초동교회 장로이며, 성서원 대표 김영진 장로님이 성경을 읽지 않는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말씀에 다가서게 하기 위해 20여년을 기획하고 집필한 것이다.

 

저자는 시편을 읽다가 성경 말씀으로 시를 지어 즐거이 주를 노래하자.”(95:2)라는 말씀을 읽고 천둥이 치듯 눈이 번쩍 뜨였다고 한다. 그래서 신구약 전체 말씀을 시로 담아 보자는 결심을 했다. 그날 이후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의 의미나 내용을 그대로 살리고 승화시키는 방대한 작업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막연하고 캄캄하였다. 하지만 묵상과 기도로 밤낮으로 쓰다 보니 20여 년이 걸려 성경 전장인 1,189장을 전부 시로 완성하였다.

 

이 책은 7대 특장을 갖고 있는데, 첫째, 성경 전장을 빠짐없이 44행의 시로 읊은 1,189편의 성경 대서사시이며, 둘째, 성경 1,189장의 내용에 맞도록 일일이 작사, 작곡한 1,189곡의 찬송가가 있으며, 셋째, 성경 전장의 내용을 시로 배우고 찬송으로 부르는 획기적인 성경탐구이며, 넷째, 20여 년의 오랜 기간에 걸쳐 수억 원을 투자해서 만든 필생의 대역작이며, 다섯째, 1,189장의 모든 시에 메시지와 시작노트를 덧붙인 친절한 성경 가이드이며, 여섯째, 1,189장의 모든 시에 1,189개의 일러스트가 삽입되어 있다. 일곱째, 찬송가 1,189곡에 곡해설과 작사해설을 덧붙였다.

 

이 책은 각종 교회 모임에서 3단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1단계는 성경시 낭독 - 각종 교회 모임 즉 구역() 모임, 기도 모임, 교육 모임, 기타 다양한 성경공부 모임에서 간단한 예배를 드릴 경우, 각 모임의 인도자는 신구약 성경 1,189장 중 그날 모임의 성경에 맞는 해당 장을 선정한 후, 먼저 44행으로 된 성경시를 낭독한다. 2단계는 메시지 낭독 - 해당 성경시의 아래에 있는 메시지는 해당 장의 내용을 핵심적으로 요약하고 강해한 것이다. 따라서 해당 장의 시를 읽은 후에 메시지까지 읽으면, 해당 장의 내용이 완벽하게 정리된다. 3단계는 찬송가 합창 - 해당 장의 성경시와 메시지를 전부 읽은 후에는, 다함께 찬송가를 부른다. 해당 찬송가는 성경시와 메시지의 내용에 기초하여, 음률, 리듬, 박자에 맞도록 적절히 개작한 것이다.

 

이 책이 한국교회 성도들의 영성과 신앙성숙에 크게 이바지 하게 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찬송을 부르므로 성경 각 장의 내용을 익힐 뿐만 아니라 찬양대에서 부르므로 성경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면서 특히 주일학교 교사들과 찬양대원들에게 꼭 읽고 가정에 한 권씩 비치해 놓고 수시로 읽고 찬송을 부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