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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강대중 외 지음 / 지식공작소 / 2020년 6월
평점 :



요즘 내 최대 관심사 중 하나는
코로나 시대에 도래한 교육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이다.
아무래도 내가 먹고 사는 문제와도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보다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지 않을 수가 없게 되어버렸다.
관련 서적들 역시 앞 다투어 출판시장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그 중 하나, 얼마 전에 읽었던 ‘교실이 없는 시대가 온다’는
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특히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육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편을
주안점으로 하여 쓰여진 책이었던 반면에
이 책은 작금의 코로나 상황과 관련하여
다른 나라의 교육 시스템과 다소 구별되는
우리나라 교육이 헤쳐 나가야 할
보다 직접적인 체질 개선에 대해
설파한 책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래 교육 방법에 관한 내용 제시뿐만 아니라
코로나 사태가 우리나라 특유의 입시제도에 끼칠 영향과 개선점,
특히 변화의 기로에 서있는 교육 복지 및 우리 사회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의 정책적 내용도 짜임새 있게 서술되어 있다.
교육이라는 것이 단지 배우고 가르치는 단순한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영역들에 대해 앞으로의 전망과 취해야 할 자세 등
교육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참고해야할 할 내용도 잘 정리되어 있다.
1인 저자의 독백적 서술이 아니라
각 소주제별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 담겨있다.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주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