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스 혁명 - 좋아하는 음식을 즐기면서 과학적으로 체중을 줄이는 10가지 방법, 2023 세종도서 학술부문
제시 인차우스페 지음, 조수빈 옮김, 조영민 감수 / 아침사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루코스혁명 ㅡ제시 인차우스페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당관리와 당뇨의 중요성은 알고는 있지만 간단한 기사거리들 이외에 이렇게 자세하게 책으로 읽어본적은 없는거 같다. 이 책은 혈당의 작용과 우리몸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1부에서는 혈당에 관한이야기, 2부에서는 혈당이 우리몸에 끼칠수 있는 작용과 질병 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고 3부에서는 이러한 혈당 조절을 할수 있는 식사법과 음식들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혈당스파이크 인데 혈당의 수치의 고저가 너무 들쭉날쭉하고 갑작스럽게 치솟는 상태를 만들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고 반복적으로 자꾸만 증가하면 살이 쉽게 찌는 상태가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 결국 인슐린 분비가 고장이 나고 당뇨가 생기게 되는 원리라고 말한다.



혈당을 증가와 감소 곡선을 완만하게 만들어야 몸이 살아난다고 한다. 혈당이 치솟았다가 내려가면 다시 단것이 땡기고 가짜배고픔을 만들어 낸다. 이것이 체중의 증가로 이어지고 만성피로와 염증지수를 높이고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수 있는 몸의 컨디션이 되어간다는 것이다.



혈당곡선을 좌우하는 중요한 두가지는 탄수화물과 당이다. 혈당 곡선을 완만하게 만들려면 식사중에 탄수화물과 당을 섭취하는 순서를 재배치 할것을 권고한다. 식사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부터 시작하여 지방을 섭취하고 가장 나중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성유질은 탄수화물보다 소화시간이 오래걸리므로 그 뒤에 몸으로 들어오는 탄수화물의 흡수를 지연시키게 되고 바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을수 있다고 한다.





중간중간 이해하기 쉽도록 그래프와 그림을 삽입해주었고

혈당곡선을 완만하게 만드는 메뉴들도 알려주고 있다.또한 그러한 메뉴를 먹기 시도한 이후 일어난 몸의 컨디션 변화가 어떤지 생각해보고 정리하는 페이지도 있다.



꽤 재밌게 읽었고 인상적인 내용들이 많았다. 또한 야채를 거의 먹지 않는 나에게는 혈당스파이크를 줄이기위한 식사법이 굉장히 쇼킹했다. 무심코 편하게 먹고 땡겨서 먹고 아무생각없이 지나가던 식사의 체계의 전체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