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기의 힘 - 언어와 독서 교육을 중심으로
최승한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읽어주기의 힘 – 최승한-

이 책의 작가는 현재의 글 읽기 방법이 잘못된 점이 많아서 그것을 바로잡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하면서 아이들에게 실제 적으로 필요한 독서의 방법과 그것을 위해서 어른인 부모들이 해야할 부분들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가며 자세하게 정리해준다.

많은 양의 책을 읽어야 독서 능력이 향상이 되고 이후에 아이의 학습 수준의 발달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의 생각은 잘못된 것이며 꼭 많은 양의 책을 읽는 것이 아이의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는 않으며 아이가 좋아하는 책 한권 혹은 몇 가지의 책을 읽어주는 것으로도 아이의 언어능력 발달에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한다.

다, 부모의 생각대로 아이의 책 주제나 수준 정도를 규제하지 말고 읽어줄 것을 당부한다. 4세이하의 아주 어린 아이는 비교대상이 없기 때문에 부모의 우려 때문에 너무나 수준 낮은 그림책만을 선호하기 보다는 이야기가 많은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주면 이후에 본인이 혼자서 찾아서 읽게 되고 자연스럽게 이전에 들었던 것을 기억하고 확장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책 읽기에서 중요한 것은 확장이다. 단순한 글 읽기가 아니라 내용을 생각하면서 전체적인 내용을 간단간단하게 요약해서 이야기 나눠보거나 정리해보면 그것이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이후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어려운 것을 읽은 아이는 쉬운 수준의 책은 더 금방 읽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읽는 책의 수준을 정할 때도 주의를 요한다. 또한 그림책은 그림에만 국한되어 글 읽기 자체보다는 그림에 빠져 있을 수 있고 로맨스 소설류나 단순 에세이는 수준의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니 너무 한가지 부류에 빠져있지 않도록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 외에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책 읽기의 특징들도 이야기해 주고 남자아이는 몰입도가 좋으므로 너무 한가지 것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여자아이는 다양한 부류의 책을 읽기는 하지만 너무 어려운 책부터 주면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으니 조금씩 수준을 높여주면 좋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이 모든 책 읽기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부모와 환경인데 일단 가정 내에서 책을 읽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야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글 읽기가 당연하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되므로 부모 자신이 티비보다는 글을 읽도록 노력해야 하고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 외에 한글과 영어 교육에 관한 부분도 집어준다.

나는 필자가 말한 대로 2장 책 읽어주기의 근본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전체적으로 굉장히 충격적인 내용이 많았다. 특히나 수준에 맞는 책 읽어주기와 많은 책 읽어주기가 아이의 책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줄 것이라고 여겼던 나의 생각과 완전히 어긋나서 조금 놀라웠다. 실제로 전집을 들이고 하나씩 다 읽어주려고 나는 의무적으로 접근하고 아이는 별로 반응하지 않고 지루해하는 경우들이 왕왕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우리 아이는 한 가지 좋아하는 책을 무한 반복적으로 읽는데 그것을 탓할 것이 아니라 그 한 권으로 적절하게 확장 시켜 주는 방법을 생각하지 못했던 나의 모습을 떠올리게 되었다.

너무나 반성할 것이 많아지는 책이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책 읽는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 .

너무나 느낀 바가 많고 자극이 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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