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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 저성장 시대를 돌파하기 위한 7가지 핵심 전략
미키타니 료이치.미키타니 히로시 지음, 박홍경 옮김 / 사회평론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경쟁력 The Power to compete>
미키타니 료이치, 미키타니 히로시, 박홍경 역, 사회평론
"빌 게이츠 추천 도서" 라는 마케팅에 현혹되어서 보게 된 책. 출판사가 마케팅을 참 잘했다.
1만5천원 가까이 되는 나름 거금을 투자했는데, 삽질이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좋은 책을 분별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며 자위해볼 뿐...
책은 라쿠텐 CEO인 미키타니 히로시가 제안한 '일본이여, 다시 한 번'에 대해서 풀어 설명하고 있다.
히로시는 일본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핵심요소로 5가지를 제안했다.
1. 국가의 효율성
2. 혁신 역량
3. 운영 역량
4. 세계화의 확대와 마케팅 역량
5. 브랜드 파워
책 전반에 '규제철폐'와 '노동유연성' 등이 반복적으로 강조된다.
또 세계와는 다른 방향으로 일본만 고집하는 현상, 갈라파고스화에 대해서 경계한다.
경영자니깐 그럴 수 있다고 이해하려 노력하며 책을 마쳤다.
다만, 일본의 브랜드화를 언급하는 장에서 빠진 부분missing link이 있다.
바로 과거사 문제이다.
일본의 브랜드화는 일본이 스포츠나 일자리 분야에서 외국인에게 문호를 적극 개방하고 좋은 경험을 제공하면 외국인들이 일본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고 이런 것이 브랜드로서 일본의 가치를 높인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특히 아시아인들에게 브랜드로 다가가려면- '과거'에 대한 일본의 사과와 반성이 필요함에도, 이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언급도 없다.
아마 전혀 인식 조차 못 하고 있으리라...
또 곳곳에 삼성에 대한 언급도 있는데, 사실을 부풀리거나 왜곡하고 있다는 느낌도 받았다.
회사를 일구고 성장시킴에 있어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보니 자신감과 오만이 묻어나는 면이 있지만,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며 넘어갔다.
저자는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직관과 독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 민주주의와 충돌되는 지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