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정의
아키요시 리카코 지음, 주자덕 옮김 / 아프로스미디어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완전 재미있게 읽었다.
분량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도 진짜 빨리 읽은 듯. 무지하게 몰입하게 만든다.

노리코, 노리코....
처음엔 몰랐는데 한 3번째 챕터쯤 가니까 드는 생각, 노리코 이 인간 겁나 바쁘게 살았네...ㅎㄷㄷ

주변에 이런 사람 있으면 너무 피곤할 거 같다.
아니, 나라도 죽여버리고 싶었겠다 싶다.
어떤 이유에서든 살인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는 원론적인 얘기 다 집어치우고
진짜 살인자들에 공감하고 응원하게 된다...

마지막에 새롭게 깨어난 리츠코에 다시 한 번 경악...
이렇게 변할 수 있는거냐고...
진짜 무섭다...

이래서 사람 잘 만나야한다.
친구 한 번 잘못 사귀었다가 인생 망친 케이스들...
.............뭐지, 교훈적이잖아..........

P. 140) 정의의 히어로. 그 얼마나 위협적이고 폭력적인 존재란 말인가.

P. 190) 백퍼센트 옳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커다란 결점이라는 것을 리호는 겨우 알게 되었다.

P. 190) 전라의 정의. 정의의 누디스트. 노리코의 정의는 너무나 드러나 있고, 노골적이고, 보는 사람이 눈을 돌리고 싶게 만든다. 어디든 상관없이 상대를 가리지도 않고, 망측스럽게 ‘정의‘를 드러내며 달려든다. 융통성과 배려라는 옷을 두르지 않은 알몸의 정의 앞에 주위 사람들은 고개를 떨구고 있을 수밖에 없다.

P. 273) 완벽한 정의란 그 얼마나 야만적이고, 폭력적이고, 불길한 것인가. 거기에는 손톱만큼의 자비나 용서의 여지도 없다.

P. 306) 인간이라는 존재는 정의라는 이름으로 누군가를 단죄하고 나면 뇌의 쾌락을 담당하는 부위가 활성화하여 마약을 했을 때와 비슷한 쾌감을 얻는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