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플라이관 살인 사건 2
마야 유타카 지음, 김영주 옮김 / 북스토리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음....ㅋㅋㅋㅋㅋ

아... 음... 어, 일단 특이한 트릭.
정보를 교묘하게 감추거나 오인하게 만드는 서술트릭이 아니라 반대로 극 중 인물들조차 모르는 사실을 초반부터 과감하게 공개해버린데서 오는 후반부의 뒷통수 때리는 스킬... 순간 진짜 멍 했다.

그거 말고는 작 중 화자가 누구인가 첨에 좀 혼란스러웠는데 그 부분은 조금만 주의깊게 보면 쉽게 눈치챌 수 있는 정도고, 혹시 반전이 있나 했는데 그렇진 않고 그대로 맞아떨어짐.

화자가 누군지보다 더 혼란스러웠던 건 이 놈이 어떤 상황에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지였다.
분명 다른 인물들과 함께 행동하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3인칭 시점에서 보는 듯한 위화감이 계속 들었었는데
이건 2권에 가서 중간에 힌트가 나와서 눈치 챌 수 있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트릭을 눈치채고 뿌듯해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눈치 못채고 제대로 뒷통수 때려 맞길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중간에 짐작해버린 부분이 반전없이 끝나버리면 재미가 없어진다...ㅜㅜ
즉, 이 책을 읽는 재미는 1권 까지였다고 할까.
2권 중반부터는 많이 식어버림...

다른 부분은... 뭐 할 말 많지만 하지 않겠다...가 아니라 못 하겠다... 뭔가 많이 복잡 미묘한 느낌이라.

무리수가 좀 있었지만 으스스한 느낌이나 사건 설정은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내 스타일이라고 할 만큼 그런 분위기는 좋았는데 뭔가 사건 해결 과정이나 인물 설정 등은 또 너무 별로, 완전 따로 노는 느낌이랄까. 너무 섞이기 힘든 두 가지 요소를 억지로 버무려 놓은 느낌.

이건 마치 한 가지 음식을 먹는데
내가 좋아하는 맛과 싫어하는 맛이 뒤섞여 나는 듯 한.
차라리 섞여서 아예 맛 없어 진게 아니라
좋아하지 않는 맛이 나다가
갑자기 좋아하는 맛이 나다가
섞이지 않은 두 맛을 입 안에서 계속 느껴야 하는 듯한.
복잡 미묘하다....
그런 면에서 너무 아쉽다.
뭔가 더 괴기스러운 느낌으로 일관성있게 마무리 되면 좋았을텐데.

그나저나 마지막에 뭐지?
누가 살아남은거지?
나만 모르는건가?
설마 나가사키 너냐?

아, 나가사키 하니까 생각난 거.
등장인물들 이름이 하나같이...
인물들 이름도 이렇게 통일성있고 요상하게 설정해서
더 으시시한 느낌이랑 따로 노는 것도 있는 듯.
왜 이렇게 이름을 지은거지?
뭔가 의도가 있는 건가??

아... 재미는 크게 없는데
재밌을 수 있었는데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고
생각은 쓸데없이 많아지는 요상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