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유를 향한 교육 -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학
프란스 칼그렌.아르네 클링보르그 지음,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 옮김 / 섬돌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발도르프교육학에 관해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연결이 된다. 그 이유는 발도르프교육학이 인지학을 바탕으로하기 때문인데, 그럼에도 현장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기본철학은 자꾸 뒤로하고 방법적인 면에 매몰되기 일쑤이다. 그때마다 교과과정의 의미와 방법론의 기본이 되는 아이들의 발달에 대해 내 눈이 멀어지지 않을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했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아, 이런 책이 진작 나왔더라면...'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들었다. 과목별로 따로 쓰여진 책에 비해 상세한 내용은 적지만 지침이 될만큼 원칙적인 내용을 충분히 담고 있으며, 12년 전체 교과과정 소개에는 초등, 중등, 고등과정을 연결할 수 있는 의미있는 지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매 시기 아이들의 발달상태를 알 수 있는 상징적이고 풍부한 사례들은 읽는 이를 절로 미소짓게 만든다.
그간 발도르프교육학을 공부하며 만났던 많은 동료들은 자료 부족을 많이 아쉬워했다. 이제 변변한 책이 한권 나왔으니 다시 공부하고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날 때 힘을 받았으면 좋겠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고 준비기간도 오래 걸렸다고 들었다. 작업했던 사람들이 댓가도 없이 책의 출간만을 위해 노력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러나 나에게는 이러저러한 사연보다 이 책이 출간되었다는 그 사실이 가장 기쁘다.
발도르프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이 반가운 소식을 전하고자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