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흐르는 강 : 한나와 천 년의 새 거꾸로 흐르는 강
장 클로드 무를르바 지음, 임상훈 옮김 / 문학세계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판타지 소설을 그닥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 이 책은 줄거리를 읽자마자 내용이 궁금했다.

모든건에 왜?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 모든것들이 당연한듯 이야기가 흘러가면서 내 머리속에 하나의 세계가 굉장히 빠르게 만들어지는 느낌이었다.

보통 책을 읽기 시작하면 등장인물들 파악과 이야기 속 세계가 머리속에 자리잡는데 시간이 걸리곤 하는데 이 책은 그 시간이 상당히 짧았다.

일단 이 소설은 주인공인 한나가 토멕이라는 인물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하는것으로 시작되는데 자연스레 독자인 내가 토멕이 되어 한나의 이야기를 듣는듯한 느낌이었다.

작가의 문장력이 군더더기 없으면서 자연스러운 대사톤이라 그런지 읽는동안 완전히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다.

마치 한나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한 기분이었다고나 할까?

아이들 동화책을 읽다보면 용기에 관한 동화들이 많은데 이 책 또한 소중한것을 위해 거침없이 발휘하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한나는 아직 어린 소녀임에도 불구하고 아버지가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해 한나에게 사준 작은 새 한마리를 위해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커다란 용기를 내 멀고 먼 모험길을 떠난다.

한나가 모험을 떠나며 맞닥뜨리게 되는 수많은 난관들. 그리고 그 난관들을 헤쳐나가며 관계를 맺게되는 많은 사람들을 보며 이게 참 현실적인 것 같으면서 또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는게 어른으로써 씁쓸한 기분도 들었다.

어린 소녀를 온전한 동행으로 대해주는 소설 속 인물들이 현실에도 존재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들었다.

또한 어느 길로 가야할지 알 수 없을때나 더이상 나아갈 방법을 찾을 수 없을때 나타나는 도움의 손길들도 같은 느낌이들었다.

그래서인지 한나가 그 인물들과 헤어질때마다 한나만큼이나 내가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던 것 같다.

한나가 헤쳐나간 수많은 길들이 소설속에서는 사막이고 낭떠러지이고 바닷길이었지만 이 이야기를 읽는 아이들에게는 아직 다가오지 않은 아이들의 인생이 바로 그 길들과 같을 수도 있겠단 생각이들었다.

짧은 소설이지만 이 소설을 읽으며 아이들이 한나처럼 용기를 내어 인생이 주는 색다른 선물을 기대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그 인생을 만들어가는 것이 자기 자신이라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기를 바라본다.





'삶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행복과 신비로움을 가지고 있어.

우리가 절망에 빠졌을 때, 삶은 색다를 선물을 준비하지.

그리고 그 인생이 나를 위해서 새롭게 창조해낸 것은 말이야, 내가 결코 상상도 못 한 것들이었어.'

-p. 175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