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에서 온 남자 울릭 - 프랑수아 를로르 장편소설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지연리 옮김 / 열림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은 북극에서 온 남자인 이누이트 울릭의 이야기이다.

울릭은 어렸을 때 부모님을 모두 잃고 고아가 되었고 그들이 카블루나라고 부르는 문명세계의 사람과 사귀게 된다. 그덕에 울릭은 카블루나의 언어를 배우게 되고 후에 이누이트를 대표하여 그들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카블루나의 나라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 이야기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며 고독과 외로움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어쩌면 사랑과 외로움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북극에서 카블루나의 나라에 오게 된 울릭은 지독한 외로움과 맞닥뜨리게 된다.

혼자있는 시간이 거의 없는 이누이트의 삶에서 혼자있는게 익숙한 카블루나의 문명속에 홀로 떨어지게 된 울릭이 겪는 고독은 어쩌면 현대인들의 모습과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다.

모두가 혼자인게 익숙한 듯 행동하지만 과연 이 세상 모두가 그 고독에 익숙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서 말하는 카블루나인 현대사회의 우리들 역시 고독을 이겨내지 못하는 이누이트와 다를 것이 없을 것 같았다.

이누이트인 울릭의 눈으로 보는 문명세계는 낯설고 이상한 것들 투성이었다.

울릭의 눈을 통해 우리가 당연시 여기던 것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금의 이 세상도 과거엔 그들과 다르지 않았을텐데..

이 세상은 눈 깜짝할 사이에 변하고 있고 이 변화가 과연 좋은것인지 아니면 문명에 물들어버린 이누이트 마을처럼 변화라는게 좋지만은 않은것인지.

모든게 모순같지만 그 모순이 바로 현실임을 느끼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꾸뻬씨 또한 여자친구의 결별 선언에 힘들어 하는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사랑과 고독에 대해 여러가지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알고는 있었지만 무심했던 이누이트들의 삶과 문화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다.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는 과연 이 책을 통해 현대인들의 어떠한 아픔을 어루만져주고 싶었던 것인지 다시 한 번 곰곰히 생각해봐야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