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람쌤의 엄마표 과학놀이 - 유아부터 초등학생을 위한 아이가 좋아하는 진짜 진짜 신기한 과학실험 창의쑥쑥 시리즈 2
원진아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끝나겠지라고 생각했던 코로나19가 여전히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어느덧 돌이켜보니 무려 일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버렸다. 에너지 넘치는 아들 둘은 그 시간동안 또 무럭무럭 자라버렸는데 엄마의 입장에서는 아이들의 시간이 버려진것만 같아 아쉬움이 한가득이다.

실은 이 사태가 시작되고 몇달동안은 의욕에 불타올랐었다. 비록 아무데도 가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이 시간을 결코 헛되이 보내지 않으리!!라는 마음으로 아이들의 놀이감이며 각종 책들을 준비했었다. 하지만 이 사태가 길어지다보니 아이들은 더이상 그런것들에 흥미를 보이지 않았고 점점 시간을 무심히 보내게 됐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다시 한 번 의욕을 불태워주길 바라며 읽게 되었다.

언젠가 아이들과 뭘 하며 놀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유튜브에서 과학놀이를 검색해서 몇가지 놀이를 해봤었는데 그때 아이들의 반짝이는 눈빛을 보았다.

아이들은 신이나서 서로 먼저 해보겠다며 난리였고 나 역시 엄마도 한 번만 해보자며 덤벼댔었다.

참 재밌는 시간이었는데 한가지 아쉬웠던건 그 과학놀이들이 과학적으로 어떠한 원리에 의해? 어떠한 성질에 의해 생겨나는 현상들인지 명확히 설명 해 주지 못했던 것이었다.

아무래도 유튜브는 영상이기에 놀이 방법만 새겨듣고 방법대로 해보기에 여념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 책을 봤을때 좋았던 것이 바로 그 부분이었다.

이 책의 저자인 신과람쌤이란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로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들의 모임이다. 그중 현직 과학교사맘 네분이 자녀들과 집에서 활동하는 과학놀이들을 책으로 만든것이다.

과학 교사의 입장에 엄마의 입장이 더해져 만든 책이니 학습적으로도 놀이적으로도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






이 책 속에는 총 80가지의 과학놀이들이 나와있다.

각각의 놀이마다 놀이목표와 연계 교육과정이 함께 실려있어서 과학을 잘 모르는 엄마라 해도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학습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간혹 준비물이 여러가지 필요한 놀이들도 있지만 집에 있는 물건들만으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들도 있어서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우리 아들들은 비닐 안에 물을 채우고 연필로 비닐을 뚫는 활동을 굉장히 재미있어했다. 물론 개구쟁이 둘째때문에 결국 물놀이로 끝이 났지만 한참을 깔깔거리며 놀이를 할 수 있었다.





또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놀이는 바로 화산폭발 놀이였는데 그 후로도 화산 폭발 놀이를 하고싶다고 졸라대고는 했다. 집에 있는 공룡친구들과 동물친구들까지 총동원해서 화산 폭발을 즐기는 바람에 뒷처리가 오래걸려 못들은척하거나 다른 놀이를 하자고 유도하며 얼버무리는건 비밀!^^;;;;

책 속엔 무려 80가지나 되는 과학놀이들이 있고 그 놀이들이 초등학교 교육과정들과 모두 연계되어 있기에 아이의 학교 교육과정에 맞춰서 한 번씩 해주면 정말 좋은 과학교육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길어진 코로나로 아이들과 뭘 해야할지 모르는 엄마 아빠들에게 정말 강력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