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에 대하여
아리요시 사와코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는 과연 악녀였을까, 아니면 모든 것이 그저 주변 사람들의 선입견이었을까.

어느 화창한 날, 도쿄 빌딩가 뒷골목 새빨간 꽃처럼 추락사한 '사업의 여왕' 도미노코지 기미코.
그녀의 죽음을 둘러싼 각기 다른 27인의 증언.

이 책은 사실 사건이 어떻게 벌어졌고 그녀의 죽음이 자살인지 타살인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어릴 적부터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의 그녀 주변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녀를 알아가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었다.

오쿠다 히데오 <소문의 여자>가 생각났다. 한 여자를 둘러싼 무성한 소문의 진실. 진실이 무엇인지는 결론짓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는 그녀에 대해 알지 않았을까.

'기미코'라는 여자는 자신의 앞길을 위해 교묘하게 사람들을 현혹시켜 목적을 달성하는 여우같은 여자라고 미리 못박아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그녀의 말들이, 그녀가 한 행동들이 다 거짓이라고 정답을 정해 놓았을 수 있다. 그러나 읽을수록 그녀의 행동에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

27인의 증언을 읽었다면 그녀에 대해 간파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마지막 장을 덮어도 끝내 그녀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다. 아무튼 그녀에 대한 주변의 증언들은 굉장히 흥미로웠다. 어떤 이에게는 더없이 착한 사람, 다른 이에게는 혀를 내두를 정도로 악한 사람이었다는 것.

나를 보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이렇게 다를까. 괜히 내 주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그나저나 그녀의 말버릇 추임새 '어라라'가 왜이렇게 듣기 싫을까..;; 책은 읽는 거라서 들릴 리 없는데 왠지 어떤 느낌인지 들리는 것만 같아 그 단어 자체가 싫었다.

사건에 대한 목격  증언이든, 피해자나 가해자의 주변 관계자들의 인터뷰든 이런 형식의 소설 좋아한다. 이 책도 그런 구성이라 읽기 전에 기대 많이 했는데 역시나 재미 보장이다. 27인의 목소리가 나오니 겹치는 인물들과 장소도 꽤 나온다. 접중해서 읽어야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겠다 생각했다.
 

오랜만에 마음에 드는 구성의 일본소설을 만나서 설레는 독서를 했다. 그녀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궁금해서 손을 놓을 수 없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