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1cm - 너를 안으며 나를 안는 방법에 관하여
김은주 지음, 양현정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cm 시리즈는 언제나 옳다. 김은주 작가의 1cm 시리즈는 '1cm 첫 번째 이야기', '1cm 플러스', '1cm art' 등 벌써 다섯 번째 책이 나올 정도로 웬만한 사람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그림 에세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역시 그 예전 1cm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푹 빠져서 그 뒤로 이 시리즈라면 아묻따 구매할 만큼 좋아하는 에세이다. 그림도 내용도, 특히 내용이 불쑥불쑥 한 번씩 생각날 만큼 나의 마음을 톡톡 건드려 준다. 짧은 문장 안에 어쩌면 그렇게 내 속마음을 콕 집어주는 포인트가 있는지! 읽다 보면 '아 맞아~', '헉 그렇지'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에세이를 읽는 이유 중 하나는 현실에 너무 지쳐서, 똑같이 반복되는 삶이 지겨워서, 사랑에 휘둘려서 등등 마음의 힐링을 원해서이다. 그림만 봐도 설레는 그 마음으로 일상에 설렘을 느껴보고파서이다.

놓친 것 안에서만 행복을 찾는다면 영원히 행복을 가질 수 없고, 가진 것 안에서 행복을 찾는다면 행복은 언제나 우리의 것이 된다는 것. 늘 알고 있으면서도 잘 안 되는 것 중 하나이다. 자꾸만 다른 사람의 행복만 보이고 나에게선 불행만 잘 보인달까. 그래도 이 책을 읽으며 다시 한 번 내 주변의 행복을 찾아볼 수 있어 다행이었다. 



사랑은 일방적이지 않다는 것, 그 사람은 날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날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것도 사무치게 다가왔다. 나는 늘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일방적인 사랑을 요구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사랑을 노력하고, 사랑을 만들어가는 것은 바로 나. 행복도 바로 그런 맥락으로 다시금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

봄이 오니 이런 책이 더 반갑다. 특히 1cm는 더 그렇다. 봄바람 맞으며 즐거웠던 추억을 다시금 떠올리고 싶다면, 지금 내 옆의 행복을 새삼 느껴보고 싶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