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악어 당신을 위한 그림책, You
루리 그림, 글라인.이화진 글 / 요요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읽은 책 중 가장 울림이 컸던 책이 루리 작가의 <긴긴밤>이었다.

딸과 함께 읽으면서 슬퍼서 울고,감동해서 울고 아주 여러 번 울컥했던 슬프고도

아름다웠던 이야기로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다.

긴긴밤으로 알게된 루리 작가는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만든 '주목'할 인물로 등극

했는데 이번에 신작이 나왔다는 소식에 과연 후속작은 어떤 것일까 기대를 모았다.




악어의 눈에 비친 도시이 빛이 반짝반짝 일렁인다.

악어는 자신을 도시 악어라 말한다.

악어의 눈빛이 몹시도 슬퍼보인다.

 





토마토를 좋아하고, 햇볕을 좋아하고, 아이들을 좋아하는 그냥 악어일 뿐인데

사람들의 시선에 비친 악어는 위협적이고 공포로 다가온다.

 

더 노력하면 될 줄 알았는데 어디에도 속할 수 없는 도시 악어

물과 친숙한 여느 악어와 달리 도시 악어에게 물은 무섭게만 느껴진다.

도시에 섞일 수 없지만 도시에 길들어진 비운의 삶이 짠하게 다가온

장면이었다.



더는 갈 곳이 없는 악어는 어디로 가야 할까?

 

아름답고 화려한 도시의 빛을 표현한 루리 작가의 표현력에 감탄이 느껴졌다.

이런 화려함에 가려진 악어는 마치 우리 사회의 소외된 사람들, 약자를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아무리 노력해도 흡수될 수 없는 부류의 모습이 아닐지,

다른 한편으론 존재 자체를 당당히 나타낼 수 없는 소수자를 표현한 것이 아닐까,

여러 가지 생각이 들게 한 이야기로 다가온 도시 악어

 

아이들에겐 밀림이나 동물원이 아닌 도시를 떠도는 악어가 그 자체로 낯설고

가엽게 느껴졌겠지만, 어른에겐 그 이상의 무언가를 느끼게 해 주는 그림책이었다.

아마도 이 책은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이 아닐까.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 주는 곳은 존재하리라는 희망으로

좀 더 용기를 내어 보라는 메시지로도 다가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