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3월
평점 :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적응하고 생존하려면..
변화를 일으키고 리더가 되든가, 변화를 수용하고 생존자가 되든가, 변화를 거부하고 죽음을 맞이하라
책 머리말 문구에 나오는 글귀가 새삼 다가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건 경제주체 각자가 통찰력과 실행력을 갖추는 거라고 합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힘은 점점 강해지고 힘의 범의는 계속 넓어지는 번면 개인, 기업, 정부와 같은 주체들은 기술을 따라가지 못해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 격차를 줄이려는 산물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디지털 경제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이 자기일을 수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이해하고 미래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부담을 갖고 있었는데 공부한다는 생각보다는 호기심을 갖고 편하게 읽어 주면 된다고 해서 맘이 가볍습니다.
미래는 디지털이다 파괴와 성공을 가르는 디지털 혁신의 바람, 민첩하고 유연하게 다지털로 가기, 부를 가져오는 제2의 원유가 된 데이터
디지털 경제 이끄는 핵심 동력, 디지털 플랫폼의 서두로 시작해서 디지털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테크놀로지 인간의 뇌를 모방한 심층 신경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와 인공지능의 결합, 나 혼자 간다 진격의 자율 모바일 로봇, 메타버스에서 만나 게임하고 쇼핑하고 일한다. 독특한 기술로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블록 체인, 미래의 삶과 비즈니스에 대전환을 가져올 첨단 디지털 기술들 일상에 파고 드는 디지털의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에의 어두운 측면도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는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추출경제에서 재생경제로, 양자컴퓨팅, 챗gpt, 우주탐사로 미래를 예측하게 됩니다.
아무도 이해할 수 없지만 아주 중요한 차세대 기술, 양자컴퓨팅, 초거대 인공지능, 챗gpt가 가져온 쇼크, 특허를 발명하고 인간의 정신적 장애를 모방하는 인공지능, 초인공지능에 공포심을 느끼는 인류, 그래도 멈출 수 없는 미래, 우주 부동산, 우주 탐사도 민간, 상업화 중심의 시대
보노라는 락 밴드 보컬이 한 말
디지털 시대에 나를 흥분 시키는 것은 우리가 꿈꾸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의 격차를 좁혔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노래를 녹음하려면 스튜디오와 프로듀서가 필요했다 이제는 노트북이 필요하다.

디지털러 내 손안에서 여러가지를 할 수 있어서 너무 편하기도 하고 일자리가 줄어들어서 심각한 구직난도 걱정이 된다.
내가 할수 있는 일이 많이 생기면서 손가락 하나로 할수 있는 편한 세상이 되어서 좋기도 하면서도 실수 하면 안될거 같다는 생각도 든다.
손가락 한번 잘 못 눌러서 막대한 손해도 보기도 하고 신중하지 못해서 아차 하지 말걸.. 하는 후회도 하고 편한 만큼 조심해야 겠다는 세상살이를 느껴본다. 이 책이 편한 세상을 알려주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거 같다. 노키아 예전에 외국에서 본 적이있는데 지금은 거의 안보이는 기계 이 회사가 두루마리 화자징 회사였다니.. 기계도 다루는 회사라니.. 제지공장에서 텔레비젼 제조업체로 변신했다고 한다. 자동차 전화를 출시하고 휴대폰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에릭슨의 정보 시스템 부문도 인수했다고 한다. 한 나라의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이 사장에 진입하면서 혁신적인 제품을 전보이고 경쟁력 없는 낡ㅇ느 기업이 도태하는 과정이 필연적으로 계속 발생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과정을 더 빨리 반복적으로 겪은 국가 일수록 더 많은 경제 발전을 이뤘다는 선례도 알려줍니다.
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작성한 솔직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