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
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0월
평점 :
초등굥부, 왜 읽기가 전부인가요?
공부기초체력을 만드는 초등 학년별 읽기공부법
읽기에 뒤쳐지는 아이, 문제 유형별 처방전
챕터별로 나와서 읽고 싶은 부분을 먼저 읽어도되요. 쉽게 다가갈수 있어요. 읽다보면 다 통하는 글이어서 놓친부분도 쉽게 다가갈수 있게 구성이 되었습니다
초등 5-6학년, 읽기 능력을 완성하는 시기로 스스로 읽고 생각하고 이해하는 법을 학습해야 한다고 합니다. 공부기초체력을 완성하는 시기로 학교도서관에 있는 두꺼운 책을 완독할 줄 알아야 한다고요. 한권의 책을읽고 난후 핵심 내용을 간단히 글로 요약하거나 그래프, 표, 도표 등의 보조 자료를 활용해 적절히 표현해 낼 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글을 읽을때 수동으로 읽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읽기 전략을 활용해서 효율적으로 읽을 줄도 알아야합니디ㅏ. 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읽기 방법 중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책을 천천히 정독하며 읽을지 아니면 읽기 방법으로 빠르게 읽기 나갈지 등. 글을 읽을때 다양한 교과 영역의 배경지식을 떠오르며 글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알맞게 해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초등 고학년은 중학교에 올라가 부족한 교과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공부 기초체력을 완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복습방법도 알려주네요.
단원복습을 그동안 배운 모든 교과서의 단원들을 살펴보고 3-5학년때 배운 내용과 관련된 부분이 있다면 그 단원명을 다시 적어보는 복습 방법입니다. 부모가 함께 교과서를 살펴보면서 도와줘야 합니다. 제대로 알지 못했던 부분이 어디인지 체크하고 그 내용을 다시 한번 차근차근 공부해 나가기 위험입니다. 기초학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넘어가서 어려워 할수 있다고 해요. 단원 복습버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이전에는 어떤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었는지를 파악할수 있고 기초부터 다시 차근차근 공부 할수 있습니다. 분량이 많은 책을 어려워하는 아이는 그보다 쉬운 그림책을 먼저 읽고, 쉬운 그림책도 이해 하지 못하거나 읽지 못하는 아이는 다시 읽기의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데요. 고학년이더라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중학년 저학년 내용을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기초부터 다시 쌓아야만 점점 심화되는 학습과정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요.
초등3학년때부터는 교과서를 버리지말고 잘 간직해야 한데요. 학교에서 담임선생님이 교과서 다 기부하려고 하셨다고 다 주고 빈 가방으로 왔던데.. 미리 말해서 책 주라고 할걸…
첫쨰도 이 시기부터 둘째도 이 시기부터 책을 다 학교선생님의 반납하라는 말씀에 기부를 하고 왔더라는
교과서를 직접보고 유사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수 있고, 모든 교과 내용이 이전에 배운내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명문으로 된 지문을 접했다면 두 대상을 비교하거나 대조하면 설명하는지 한 장의 대상을 분류해서 설명하는지 등 초등 3학년때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으면 됩니다. 전개방식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3학년 국어 교과서를 살펴보며 전개방식을 다시 공부 해봐요. 이미 배웠던 지문을 다시 한번 정독하며 정리하다 보면 유사한 글의 전개 방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앞으로 글을 읽을 때는 어떤 식으로 읽어야 내용을 제대로 이해 할수 있는지 분석하며 글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설명문인 지문을 읽을때 아이는 설명문의 구조가 중심 문장과뒷받침 하는 문장을 구성되 어있음 으로 떠올릴 수 있고, 중심 문장을 좀더 천천히 꼼꼼히 읽게 됩니다. 이러한 복습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읽기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습관만들기
일상에서 겪는 사소한 일까지도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수학교과서 뿐만 아니라 수학과 관련된 책도 자주 읽으면서 글 내용을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한 내용을 직접수식으로 적어보는 식의 훈련을 해야 합니다. 글 속에 담긴 개념과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이해하면 되지만, 수학의 경우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숫자와 수직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수학 관련 책을 읽거나 스토리텔링 문제를 접할 때마다 문제에 서 욕구하는ㄱ서이 무엇이며 각각의 문장에서 도출해 낼 수 있는 수학적 기호와 풀이는 무엇인지 밑줄 그으며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초등 고학년은 점점 사춘기가 찾아와 부모와 거리가 멀어 질 수도 있는 시기 이기도합니다. 가족 구성원과 게임을 하며 대화를 나눈다면 공부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음. 가족들과 긍정적으로 소통 할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작성한 솔직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