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 선사 시대 ~ 남북국 시대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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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만 배움을 멈추고 책을 덮고 가만히 생각해 봐요. 나는 누구인지 나는 어떻게 살 것인지, 자주, 많이 생각해 봅시다 라는 문구가 책에 있어요. 학교에서 으레하는 공부는 남이 하는거 같이 어느정도 해야 하는 거. 삶도 남이 살아가니 나도 저장되는 살아야 하지 않나. 이런 생각 말고 한번 쉬어가면서 생각해 보면서 살아보면 어떨까? 라는 메세지를 남겨 줍니다. 학창시절 무조건 외우고 한국사 사회 역사시험을 맞이 했는데.. 미리 이렇게 삶에서 다가가면 그때 그렇게 역사 국사가 싫지 않았을 텐데.. 왜 미리 알지 못했을까… 이 책을 미리 만난건 행운이다. 아이 들에게도 큰 행운이 되었으면 한다. 암기과목이 아닌 왜 그런지 알아가는 재미로 접근해 가면 역사가 더욱 체화 되면서 재미있게 접근하게 될 거 같다. 이런 기회를 갖게 해주신데 대해 감사드입니다. 글자 이전을 선사시대 이후를 역사시대라고 알려주며 책의 서두를 시작한다. 책을 읽으며 마음껏 상상할 수 있도록 역사를읽으며 어떻게 생각해야 할 지 방향성을 알려주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삽화도 추상적 인 것으로 친절하진 않지만 오히려 덜 부담 스럽다. 삽화사진을 보면 신기하고 좋긴하나 그림을 보면서 글의 맥락을잊고 갈팡질팡하고 생각이 나갔다 들어왔다 한다.  이 책은 그냥 쭉 읽고 상상하면 좋다고 작가님이 말씀하신다. 상상력이 부족했던게 남을 따라하고 남이 하는 만큼 나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많았던 것 같다. 정말 부족한 상상력 이 부분을 역사에서 찾을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서로 다른사람이 모여 만들어진 지구, 그 모든 시간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역사라고 한다. 각자의 색깔은 존중받아야 하고 그렇게 색깔을 빛낼 만 하다고 한다. 책에 등장하는 많은 과거 사람들과 대화하며 나 자신을 찾아 갔으면 한다. 
많이 배웁시다.
무엇에 대해서?
나에 대해서요.
나를 알아가는 책이 역사로 통한다니..
조선시대 구한말 시대 통일 신라 시대 고조선 일제 강점기 시대 시대별로 왕의 이름 외우고 시대별 사건 외우고 장소 외우고 늘리면 얻어 터지고 모르면 외워.. 시대 참으로 새로운 시각의 역사책으로 의 접근이 좋다. 나도 아이들에게 읽어!!!!!읽어!!!!! 모르면 외우라고 언어유희식 암시적으로 알려주곤 했는데.. 쩝 .. 이런 방식은 정말 …
이 책을 읽고 다양한 시선으로 나를 돌아보고 우리 가정을 돌아 보고 집안을 돌아 보고 사회를 돌아 보고 나라를 돌아보고 세계를 돌아 봤으면 합니다. 
역사는 꿈에 도전할 용기를 준다.
모든 사람이 광개토대왕 장보고 이순신이 될 순 없다. 그가 바라본 꿈과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고 책은 말한다.
당시 신라사회는 자신이 가진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 수 없는 곳 이었다. 농부는 평생 농부로 살고, 노비로 태어나면 평생 노비 인 것이다. 모두 그렇게 사는 것을 당연 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위인은 달랐다 신분의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해 바다를 건너 중국으로 갔고, 나중에는 다시 신라로 돌아와 골품제에 도전한다. 장보고가 스스로 다른 누군가와 비교 하지 않아서 계속 도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내 단점을 없애려고 애쓰게 아니라 자신만의 강점을 길렀던 거라고 합니다. 어린 시절 부터 갈고 닦은 활  솜씨로 바다에 누구보다 싶은 이해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었다. 우리도 .. 내가 가진 가능성을 남과 비교하면 초라해질 뿐이다. 남의 장점과 나의 단점을 비교하게 되니… 비교는 나 자신과 해야 한다. 어제보다는 오늘의 내가 더 낫고, 오늘의 나보다 내일의 내가 더 낫길바라면서 노력하는 거라고 합니다. 어린 장보고가 바라봤던 푸은 바다는 지금 우리 앞에 도 펼쳐져 있다. 우리도 겁먹지 말고 용기를 내서 그 바다를 건너 보자.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니 까요. 

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작성한 솔직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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