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골드
앤 마리 오코너 지음, 조한나.이수진 옮김 / 영림카디널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영화 우먼 인 골드의 원작소설을 읽었다.

영화가 개봉되었을 때 무척 보고픈 영화중에 하나였는데 보지 못해 안타까워하고 있던 차에 소설을 보게 되어 반가웠다.

구스타프 클림트의 그림하면 키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황금의 화가로 불리던 그는 금세공사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금을 자주 접해서인지 황금빛과 화려한 색채를 특징으로 하는 관능적인 여성과 사랑, 죽음을 주제로 하는 작품을 많이 남겼다.

이 책 우먼 인 골드에서도 클림트의 화려한 여성편력과 함께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이야기가 전반부를 차지한다.

그가 사랑했던 여인들 중 하나인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와 그녀의 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그 뒤를 이어 나온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상류층 여인인 아델레가 성장해서 언니와는 달리 결혼후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여인으로 살며 조카 마리아에게 강력한 영향을 끼치고 죽는다.

그녀를 사랑한 남편 페르디난트는 그녀의 죽음이후에도 클림트가 그린 그녀의 초상화를 집에 간직하며 그녀를 그리워한다.

클림트가 그린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화 중 황금모자이크 작품이 세계 제 2차대전 중 어떻게 나치에 의해 황금의 귀부인으로 둔갑하며 오스트리아 뿐 아니라 유럽의 유대인들이 소장했던 예술작품들이 착취되고 유린되었는지를 그린다.

그런 가운데 미국으로 건너간 마리아가 오스트리아 정부를 상대로 이모의 초상화를 되찾는 소송을 건내 그녀의 초상화를 되찾고 다시금 우리들 앞에 전시되기 까지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 소설에 의하면 클림트는 그가 살아 생전에는 제대로 대접을 받았다 치더라도 사후 50년정도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화가였다고 한다.

1980년대 이후 그의 그림이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고 한다.

1998년 오스트리아의 한 신문기사를 접하게 된 마리아는 블로흐-바우어 가문의 클림트의 수집품 반환 소송을 시작하고 마침내 오스트리아 정부로부터 이모의 초상화를 돌려받는다.


책 속에는 블로흐-바우어 가문의 여자들의 사진이 실려있다.

실존 인물들을 사진으로 보며 초상화속의 여인과 비교를 해볼 수 있어 흥미롭다.

클림트의 작품들 중의 많은 작품이 나치에 의해 불에 타 없어졌다니 많이 안타깝지만 클림트의 작품이 그나마 히틀러가 좋아하던 그런류의 작품이 아니라 그나마 이렇게 남아있게 된 것이 다행이다라는 생각을 해야할 듯 하다.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지 않았다는 구스타프 클림트

굉장히 남성적이다. 그래서 여성들이 그를 좋아했나??
 

 

우먼 인 골드를 보며 클림트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가 주라기 보다는 오히려 세계 제2차대전 중 블로흐-바우어 가문과 그와 얽힌 여러사람들의 이야기가 더 주인 듯 보인다.

어떻게 나치가 유대인들에게서 재산을 뺏고 그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는지~

가족을 지키기 위해 당시 오스트리아의 유대인들은 어떻게 했는지...

그리고 종전 후 오스트리아에 그대로 나치를 위해 일했던 관리들이 일하면서 약탈한 그림을 주기 싫어 또는 돌려줄 수 없어 국가가 개인들을 상대로 한 폭력을 볼 수 있었다.

우리 나라도 일제강점기와 6.25를 겪으며 우리의 문화재들이 많이 침탈을 당했다.

그런 문화재에 대한 환수운동을 민간에서 벌리고 있는데 그것보다는 국가에서 힘을 보태 우리의 자랑스런 문화재를 돌려받아와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을 봤으니 이제는 영화를 챙겨봐야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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